비우니 좋다
최미영 지음 / 마음세상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비우니 좋다'라는 제목에서 가장 먼저 떠올려진 것은 쾌변이었다. 장을 비우면 몸이 가벼워지는 동시에 몸도 건강해 진다는 장점이 있다. 변이 대장에 오래 머물면 생기는 것이 변비이며 변비는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소식을 하게 되면서 따라온 것이 변비였다. 그래서 제목을 본 순간 그것을 먼저 떠올렸던 것인지도.《비우니 좋다》는 장을 비우는 것이 아닌 답답한 집에 더 이상은 살고 싶지 않아 비우는 데서 시작하는 이야기다. 집안에는 당장 필요치 않음에도 언젠가는 쓸모가 있겠다는 막연한 이유로 쌓아두는 것들이 많다. 다이어트에 성공 옷 치수를 줄였음에도 요요가 올수있다는 이유로 예전 옷들을 버리지 못하고 쌓아두는 것도 그중 하나다.

예전 물건들로 가득찬 답답한 집이 싫어 정리수납을 수강한 적이 있다. 그때 쓰지않는 많은 것들을 버렸지만 2년이 지난 지금은? 변명부터 하자면 책읽는 것을 좋아하는지라 집안에 가장 많고 흔한 것이 책이라는 것, 다른 사람들은 1년에 10권의 책을 읽기 힘들다지만 1달에 10권 이상의 책을 읽는 나에게 쌓이는 것이 책이자 유일한 취미다. ​집안을 깔끔하게 비우려면 책부터 치워야 한다는 말, '미니멀리스트'에 관련된 책도 20여권 정도 쌓여 있다지? 책이 어느정도 많은가 하면 책때문에 이사다니는 것이 힘들어 내 집을 마련했을 정도? 미니멀리스트가 최소한의 물건을 가지고 단순하게 사는 것이라면 맥시멀리스트는?

주변을 돌아봐도 당장 필요치 않음에도 층층이 쌓여 수납되어져 있는 물건들이 많다. 그것을 위해 수납장을 따로 맞출 정도였으니까. 어떻게 비우는 것이 가장 전략적인 방법일까 고민하던 차 만난 책이《비우니 좋다》다. '비우니 좋다'는 어떻게 버리라는 등의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오히려 누군가의 소소한 비밀일기를 접하는 기분이랄까. 정리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추억'이다. 어떤 물건에 담겨진 사연이 차마 그것을 버리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다. 잡동사니일까? 애정하는 물건일까? (p.74) 읽으며 많이 공감한 부분이다. 되돌아보면 애정하는 물건이 아니라 별별 잡동사니들을 쌓아두고 사는 것이었어.

비우는 것은 기증하기, 보관하기, 판매하기, 버리기로 나눌 수 있다. (p.77) 비우라고 다 버리라는 말은 아니란 것, ​이중 가장 자신없는 것이 판매하기인데 할 수 있으려나? '기증'나에게 필요치 않으나 누군가에겐 꼭 필요할 수도 있는 것을 나눠주는 것, 그것이 기증이다. 비운다면 누구의 물건을 먼저 버려야 할까? 저자는 자신의 물건부터 비우라 말한다. 가족 중 다른 사람의 물건을 버릴때는 당사자의 동의를 얻는 것이 순서, 나 같은 경우 남편이 쓰지않는다고 생각한 물건을 버려 크게 다툰 적이 있다. <진짜 아끼는 물건만 소유하자> 다이어트에만 요요현상이 오는 것은 아니다. 비우기도 잠시 눈길을 돌리면 다시 물건들이 쌓이게 된다. 꼭 필요한 물건만들 두어야 하는 이유다.

진정 내가 필요한 물건은 100개가 되지 않는다. ​많은 것을 소유하려 하지 말고 비우자. 비우면 우리는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 (p.1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