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1종 자동차운전면허 문제은행 (8절) - 동영상문제 QR코드 제공
도로교통공단 지음 / 한솔아카데미 / 201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 시절부터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고, 먼 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생활이 습관화되어 있다. 그래서 내 차가 없어서 딱히 불편하다고 여긴 적은 별로 없었다. 그러나 명절 때나 약속, 외식, 일 등의 이유로 도시 외곽으로 나가거나 먼 거리를 이동할 경우에 문득 '내 차가 있었으면 시간제약도 덜 받고 더 편하게 갈 수 있었을텐데……' 하는 생각을 종종 할 때도 있다. 그러나 온갖 핑계를 대며 아직까지 실질적으로 운전면허를 따기 위한 노력을 하지는 않았다. 그러다 최근들어 다시 알아본 것이 바로 운전면허. 운전에 관해서는 전혀 아는 것이 없는 완전 생초보인지라 뭘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했다. 그러던 중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운전면허에는 1종 대형, 특수면허, 1종 보통과 2종 보통, 2종 소형, 2종 원동기장치으로 나누어진다. 그중 2종 원동기장치는 만 16세 이상부터 취득, 1,2종 보통, 2종 소형은 18세부터, 1종 대형, 특수면허는19세부터 취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서 1종과 2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의 종류나 기능시험때 합격기준 점수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운전면허 취득는 교통안전교육 → 신체검사 → 학과접수 → 학과시험 → 기능접수 → 기능시험 → 연습면허발급 → 도로주행접수 → 도로주행시험 → 본면허 발급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운전면허를 딸 때 가장 먼저 거쳐야 할 시험은 학과시험, 즉 필기시험이다.

 

나는 그냥 문장형이나 사진형 정도만 예상을 했었는데 유형이 생각보다 훨씬 다양했다. 문제의 유형는 문장형, 사진형, 일러스트·안전표지형, 동영상형으로 총 100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영상의 경우 영상QR코드가 문제 옆에 나와있어 편하게 핸드폰으로도 영상을 볼 수 있다. 교통법규나 안전운전에 관한 문제 중에서는 어느정도 상식만 가지고도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이 나와있다. 자동차의 관리나 소유권에 대한 문제가 제일 어려웠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공부가 필요할 듯 싶다. 문제 밑에 바로바로 해설이 달려있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점은 바로 해설로 확인할 수 있어서 편했다. 그러나 자꾸 문제보다 해설로 눈이 가는 것은 단점 아닌 단점이랄까?! 유형별로 잘 구성이 되어 있어 시험유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제일 마음에 든다.

 

운전면허를 따는 그날까지 파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