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 스토리콜렉터 7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로 나카야마 시치리를 알았고 도서관에서 그의 소설들을 찾아 읽는 팬이 되었다. 신작《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의 등장을 반가워하며 당연히 만나기 위해 노력했다. 직접 사보는 것보다 지인 찬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재미나거든! 파열하다/ 녹이다/ 치다/ 파쇄하다/ 심판하다까지, 책은 범인이 누구인지를 밝히며 시작한다. '도마 가쓰오'가 병원에서 퇴원하며 정신과 의사인 오마에자키의 자택을 방문한 직후, 폭발사고가 일어나고 오마에자키가 폭사된 시체로 발견되었다. 현장에 남겨진 지문으로 범인이 누구인지 밝혀지지만 용의자 '도마 가쓰오'의 행방을 찾지는 못한다.

자칭 범인으로 알려진 도마 가쓰오는 왜 퇴원하자마자 오마에자키 무네타카를 찾아간 것이며 그가 현재 일어나고 있는 '50음순 연쇄살인사건'의 진범이기는 할까? 그가 범인이기는 할까, 혹시 그가 영웅시하는 '개구리 남자'를 위해 죄를 대신 뒤집어 쓴 것은 아닐런지 그런 의심도 든다.《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에서 '한노시'라는 특정 지역이 배경이라면《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에서 한층 더 성숙해지고 잔혹해진 연쇄살인범을 만날 수 있다. 배경 또한 특정지역이 아닌 더 넓은 분포도를 가지고 있어 어디서 사건이 일어날지 알수없다는 것이 단점이자 장점이다. 여기서 얼마나 더 잔혹해 질까? 갈수록 더 잔혹해지는 내용에 책장 넘기기가 두려워진다.

'심신상실자의 행위는 이를 벌하지 않는다. 심신미약자의 행위는 그 형을 감경한다.' 일본 형법 제39조의 내용이다. 범죄를 저지르고도 심신상실이나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정신질환에 완치란 없다. 상태가 안정되는 관해와 언제 다시 증상이 재발될지 모르는 위험성만을 내포하고 있을 뿐, 사건이 일어나면 사후약방문식으로 언론이 들끓지만 금방 식어버리고 만다. 법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되어야 한다. 정신질환을 이유로 처벌을 피해가지 못하게 법을 더 강화시켜야 한다는 것이 여론이라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처벌 방식의 <함무라비 법전>을 떠올리게 되는 것이 나뿐은 아니겠지?

<와타세 경부 시리즈><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우라와 외대 법의학 시리즈>등 다양한 시리즈가 등장 읽을거리가 늘어가고 있다는 즐거움을 안겨주었다. 주인공 역으로 등장하는 와타세 경부와 고테가와 형사는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해 답답함을 안겨주기도 하지. 이유를 알수있는 범죄는 오히려 공포감이 덜하다. '묻지마식 범죄'처럼 누가 당할지 모르는 범죄가 더 사람들을 공포속으로 몰아넣는다. '나만 아니면 돼' 나의 안전이 보장될때 사람들은 타인의 공포를 즐기게 된다. 도마 가쓰오가 진단받은 '카너증후군'은 뭘까? 이것을 이유로 처벌을 면하고 의료교도소에서 치료받을 것을 명받았다면 퇴원을 결정하는 이는 누구여야 할까?

"형법 제39조라고 들어봤나?"

"알아요. 심신상실……이었나. 중증 정신병이면 죄를 면할 수 있는 거잖아요."

"정확히는 심신상실자의 행위는 벌하지 않는다. 심신미약자의 경우 형을 경감한다는 내용이지." (p.291)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