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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한 계단 - 나를 흔들어 키운 불편한 지식들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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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몸마음 힐러 무아쌤 입니다 : )


12월 5일 저녁, 채사장님의 '열한 계단' 관련 강연을 열흘 앞두고 
앞으로 매일 조금씩 열한계단을 읽으며 내용을 곱씹어 보려고 합니다.
강연에서 인상깊은 질문을 하기 위해(훗-_-) 책을 읽을 생각을 한 것도 있지만 
지난 밤, 저자의 말 부분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머릿속에 든 생각은
'이 책 좀 위험한것 같은데...?'
였습니다.




'위험한 책'이라는 것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1년 전 오쇼 책 이후로 증폭되던 진동이 저의 내면에 어떠한 균열을 만들었고
그 이후로 이런 부류의 위험한 책들을 일부러 찾기 시작했습니다.
어찌되었든 앞으로 열흘동안 이 책을 곱씹는 시간 또한 제 스스로에게 
여러모로 큰 의미가 될 것 같다는 직감입니다.

그럼 part 1. 을 시작하겠습니다.



"

출항과 동시에 사나운 폭풍에 밀려다니다가
사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같은 자리를 빙빙 표류했다고 해서,
그 선원을 긴 항해를 마친 사람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긴 항해를 한 것이 아니라
그저 오랜 시간을 수면 위에 떠 있었을 뿐이다.

"


"

그렇기에 노년의 무성한 백발과 깊은 주름을 보고
그가 오랜 인생을 살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 백발의 노인은 오랜 인생을 산 것이 아니라 

다만 오래 생존한 것일지 모른다.
"
참으로 오랜만에 책의 첫 장 
그러니까 저자의 말을 보고 눈물이 핑 돌았다.
이 감정은 뭘까.
아, 최근 이와 비슷한 감정을 기억해냈다.

이제는 고인이 되어버린 스티브 잡스가
스탠포드대학 졸업식 연설에서 겨우 버티고있던 나를 조금씩 흔들어 깨우던
그리고 연설의 마지막에
"Stay Hungry, Stay Foolish!"
라고 말하는 부분을 나는 잊지 못한다.
곧이어 걷잡을수 없는 감정에 엉엉 목놓아 울었던 그 날을.


동굴에서 막 나와 자유의 몸이 되었음에도 내가 직면한 '진짜세계'는
내 예상보다 더욱 고통스러웠다.
나는 하루에도 몇번씩 (나 또한 포함되어 있음에도) 모든 인류의 그 위에 우뚝 서서
그들을 가엾게 그리고 안타깝게 바라보다가도
언제 어디에서 사라져도 모를것처럼 보잘것 없는 존재인 것만 같아 공허했다.
그래, 그건 공허함 이었다.
나는 앞으로 살아간다면 '농락당하거나' 혹은 '농락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하지만 나는 이제껏 농락당한쪽이었고 그 사실을 알아버렸다.
내가 살았던 인생, 나, 그리고 나의 가족들, 나의 친구들,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두 나와 함께 농락당해왔고 그 사실이 참으로 애통했다.

하지만 그건 내가 진짜라고 생각하는 세계의 진짜일 뿐이다.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의 세계는 그것과 다르다.
그들이 생각하는 진짜 세계와는 다르다는 말이다.
'어떻게 이럴수 있지?'
'하지만 그렇다한들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단 말인가?'
'그들에게 알려야해.'
'아니, 그런게 무슨 소용이지?'
'진실을 알고 살아야 하니까.'
'이런 고통을 그들과 함께 한다고 달라질게 있을까?'
'그들이 진짜세계를 모르고 사는 걸 원해?'
'어디부터 어떻게 설명해야 하지? 이 카오스를 어떻게 감당해야할까?'
'그건 그들의 몫이다. 내가 도와줄 수 있는게 있을까?'
'난 고통을 전하는 사람일수만은 없다. 그럴거라면 알리지 않는게 나아' 
'고통이 있더라도 진실을 아는게 중요해'
'...내가 일단 먼저 가보겠어. 그리고 알리든 안내하는 자가 되든 할거야.'

그 이후 나는 어느순간부터 말이 없어진다.
어느순간 조금씩 더 고요해진다.
그렇게 기쁘지도 그렇게 슬프지도 않다.
다양한 사람들과 새로 만나고 헤어지고 사람들은 '꽃길만 걷자'고 말한다.
삶은 여전히 苦 이다. 
미련도 후회도 없다.
나는 내면 깊이 무언가를 간직하기 시작한다.
그때 쯤 이었을것이다.
분위기가 차분해졌다는 말을 듣기 시작한 건.
소용돌이치듯 미쳐 돌아가는 주변속에서 고요한 토네이도의 눈과도 같이.
그게 1년 전 이다.



저자의 말에서 나오는 나의 성장을 위해 나를 깨뜨리는 그 외부의 힘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깨달음은 늘 고통을 수반하는 법이다.
나는 이제 겨우 한 계단을 오른 것 뿐이라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계단을 계속 오르느냐 그대로 자리를 잡느냐는 건 내게 달렸다.
그리고 나는 결국 그 다음 계단을 오르기로 한다.
무엇때문에?
글쎄... 그건 나도 모르겠다.
나의 삶이 얼마나 더 지속될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한번 깨진 이상,
여기에서 멈춰 평생 관찰자의 입장으로 살 수만은 없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나는 그래서 그 끝을 알수 없는 수행의 길을 떠나기로 한다.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을 안내하는 자가 되기 위해 
우선 내가 그 고통을 짊어지고 가보기로 한다. 
그러다가 '무아無我' 라는 호를 내게 선물한다.

그렇게 나는 지금의 몸마음 힐러 '무아'가 되었다.


출항과 동시에 사나운 폭풍에 밀려다니다가
사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같은 자리를 빙빙 표류했다고 해서,
그 선원을 긴 항해를 마친 사람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긴 항해를 한 것이 아니라
그저 오랜 시간을 수면 위에 떠 있었을 뿐이다.

그렇기에 노년의 무성한 백발과 깊은 주름을 보고
그가 오랜 인생을 살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 백발의 노인은 오랜 인생을 산 것이 아니라

다만 오래 생존한 것일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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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언젠가 만난다 (1주년 한정 리커버 특별판) - 나, 타인, 세계를 이어주는 40가지 눈부신 이야기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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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몸마음 힐러 무아쌤 입니다.




저의 존경하는 선배 작가님인 '채사장' 작가님의 새 책을 정말 아껴가며 읽고 있습니다.
한 장, 한 장 줄어드는게 너무 아쉬운 책이랍니다.
이전에 책 '열한 계단'이 그랬듯이 한 장, 한 장 넘길때마다
제가 그간 고민했던 것들이 집약되어 훅훅 꺼내지면서도 살살 달래듯

서술되어있을 것 같아 어느정도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던 것도 있었습니다.


책 한 권과의 만남은 하나의 세계와의 만남과도 같습니다.
사람 대 사람 또한 내가 모르던 세계를 알게되는 만남, 소통의 장이지만
책 한 권과의 만남 또한 하나의 내가 모르던 세계와의 인연을 맺는 것입니다.
특히 이 책은 그저 빨리 읽고싶다는 호기심으로 첫장을 펼치고 싶지는 않았기에
내 마음 상태가 어지럽지 않고 오롯이 이 책에 집중할 수 있을 때
자, 이제 준비 됐다고 생각할 때 즈음에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아! '언어의 한계성' 에 대해 나오네요.

지난 요가철학 시간에 가르침을 주신 철학을 전공하신 선생님의 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그 선생님의 스승님 중 '언어 철학'을 가르쳐주신 교수님의 일화를 예로 들면서
우리가 우리의 언어로 소통하는 것의 한계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거든요.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고 해도 100% 같은 의미로 상대에게 전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내가 A를 말한다고 해도 상대는 A'나 A"로 받아들이죠.
그건 상대가 갖고 있는 경험, 성향, 지식에 연합해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인지했냐 못했냐가 다를 뿐 다들 경험은 하셨을 겁니다.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어떠한 것들에 대한 설명이 상대에게 그대로 받아들여져서
'Exactly!' 를 외치기 보다는,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는채로 서로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던 상황들.
나와 소통하고 있는 상대와의 교집합은 사실상 거의 없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연합과정을 통해 어쩌면 독립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지 않을까요?
소통은 하지만 그 소통에 순수한 언어만 들어가 있나요?
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의 90% 이상은 비언어적 요소로 채워집니다.
그 안에서 개개인의 의미의 차이가 생기게 되고요.

그러고보면 '이야기가 잘 통한다' 는 것의 기준은 무엇일까 의문이 듭니다.
나 스스로가  그렇게 믿고 있는건 아닐까요? 



이는 곧 이 책에서 말하는 '외로움'과 연결됩니다.
채사장님은 이게 바로 외로움의 본질이라고 말합니다.
고독과 쓸쓸함의 기원.
맞아요.
요가철학 스승님도 그 소통의 한계와 서로 완전히 이해되지 못한 상태에서 오는
그 오해를 인지할 때 오는 외로움에 대해 말하셨습니다.


저는 외로움을 결코 부정적인 감정상태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우리가 이 세상에 온 이상 모두 외로울 수 밖에 없는 존재인걸요?
왜 외롭지 않기 위해 노력하나요?
그건 그렇기에 우리가 오롯이 혼자서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말그대로 외로움을 받아들이고 즐기세요.
관계를 끊고 표면적으로 혼자의 시간을 억지로 즐기라는 말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에도 그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오롯이 인지할 수 있으며,
혼자 있으면서도 나 자신에게 몰입하여 충만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닿을 수 없다는 진실을 인정하고 외로워지거나,

타인에게 닿을 수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를 속이며

매번 좌절하거나. 

"


그래서 우리 모두에게 타인과의 관계는 어려운 것이겠지요.

개인적으로 저 스스로는 'Do 요가'가 아닌 'Live 요가'를 하기 위해 의식을 확장시키려는
노력 안에서 또 다른 타인과의 관계 속 '나'를 발견하곤 했습니다.
그러고보면 그 누구도 자기 혼자 성장하지는 못하는 것 같네요.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조금씩 성장하죠.

다양한 관계 속, 다양한 감정이 소용돌이치는 그 안에서
늘 그랬듯이 크고 작은 고민을 안으시고, 기대하시고, 좌절하시면서
현명하게 성장하면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 )


우리의 소통이라는 것이 슬프게도 수화를 모르는 사람들 간에 이루어지는 수화 같고 작은 바늘구멍을 통해 오고 가는 외침 같을지 모르지만, 나의 언어가 정제되고 다듬어져서 당신에게 전해진다면 내가 느끼는 감정의 미묘함을 당신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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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치게 연결된 사회
마르쿠스 가브리엘 지음, 오노 가즈모토.다카다 아키 엮음, 이진아 옮김 / 베가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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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의 전통에 뿌리를 두면서 '신실재론(New Realism)'을 내세워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던 독일의 천재 철학자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팬데믹 이후를 바라보는 흥미로운 관점을 녹인 신작 [지나치게 연결된 사회]

현시대를 응시하는 철학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오해와 인지편향을 스스로 점검하게 한다. 지속가능한 자본주의의 가능성, 팬테믹과 음모론의 관계, 우리를 지배하는 고정관념, 자의식을 강요하는 SNS의 폐해, 그리고 결국 다시 인류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루며 현시대를 사는 개인이 가져야 할 자세를 생각하게 한다.

"Who am I?"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해오던 이 질문을 통해 저자는 "나라는 존재는 누구인가?"라는 인식에 따라 행동한다고 믿는 사상인 신실존주의를 풀어내며 의식의 지평을 열어나갈 앞으로의 인류에 대해 기대하고 있는건지도 모르겠다. 이 부분은 내가 평소 콘텐츠를 통해서 전하는 메세지와 일치하는 점이라서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우리 인류가 스스로 어떤 '자기인식'을 갖느냐에 따라 지금 경험하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는 방향이 달라질 것이라고 본다. 내가 활동하는 몸, 마음 치유 분야에서 '치유'라는 것도 결국 이 '자기인식의 회복'이다.

전반적으로 '윤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자는 마지막 장에서 인간만이 생각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언급한다. 팬데믹 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지금, 우리가 우리의 신성에 대해 '처음으로' 사유해볼 수 있는 기회이지 않을까.

"이것이 제가 그리는 세계입니다. 그렇게 감사하는 마음이 넘치는 '네이처 포지티브'한(자연 긍정의) 경제 체제가 사람들에게 윤리적, 철학적 통찰을 가능하게 하는 세계입니다. 소비자가 아니라 통찰이 주도하는 사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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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 벗고 주무시죠 - 위장 질환이 당신 지갑을 발가벗기기 전에
박창선 지음 / 웨일북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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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을 하다보면 누군가는 내게 이렇게 묻습니다.
"제가 이렇게까지 살아야 할까요?"

저는 먼 산을 보며 속으로 대답합니다.
그러게요..
그럼, 살지 않으면 그 다음은요?

.

저자 박창선님은 아직 뵙지 않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니 아주 따뜻하신 분 같습니다. 친절한 태도를 의미하기보다는 수행자의 따스함이랄까요.

누군가가
"제가 이렇게까지 살아야 할까요?"
라고 악을 지르면, 슬프지만 따뜻한 눈으로 말할 것 같아요.
"그럼요. 살아야지요."

가볍지만 꾹꾹 눌러 담은 글입니다.
얼마나 내가 힘들게 살았는지 푸념하거나 이렇게까지도 해봤다고 자조적이지도 않아요.
그저 담백하게 하얀 밥알 몇개를 입안에서 굴리며 씹듯 천천히 곱씹습니다.
그의 글 안에 여러 사람이 보여요. 귀여운 20대 여자였다가 70대 노신사도 있고요. 가르치려고 조언하려고 하지않고 차근차근 안내하죠.

당신 아프지말고 밥 챙겨먹고 다녀요 - 라고 저자가 말해주는 듯 하네요.
경험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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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고 싶은 걸 가져요 - 사람의 행동을 파악하면 무엇이든 가질 수 있다
유태형 지음 / 프로작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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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누구나 맞닥뜨리는 우리의 패턴에 대해 사유해보는 책.
결국 우린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한 가지고 싶은건 다 가질 수 있어요.
지금,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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