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로그 100일 완성 IT 지식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데이터, 4가지 IT 근육으로 디지털 문해력 기르기
브라이언 W. 커니핸 지음, 하성창 옮김 / 인사이트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전벽해라는 비유처럼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강산은 10년 이나 걸려서 바뀌지 않는다. 초 단위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지식이 있다. 바로 IT 지식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이어 바야흐로 메타버스시대가 도래하였는데,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소소한 IT 지식을 알아둔다면 분명 유용하게 사용할 때가 있을 것이다.


<11로그 100일 완성 IT 지식>은 프린스턴 대학에서 컴퓨터과학을 가르치고 있는 브라이언 W.커니핸 교수가 집필했다. 브라이언 교수는 무려 20년간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양과목으로 컴퓨터과학을 가르쳤다고 하니, 책 내용 또한 ‘IT면 어려운 거 아닐까?’라는 우려를 한 번에 날려버릴 만큼 쉽게 서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컴퓨터 하드웨어는 그야말로 모든 종류의 디지털 하드웨어를 아우르며, 집적회로의 발명을 시작으로 60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성능이 향상됐다. ‘기하급수적이라는 단어는 자주 오해되고 오용되지만, 이 경우에는 정확히 들어맞는다. 일정한 기간마다 회로는 꾸준히 특정 비율도 더 작아지거나 저렴해지거나 성능이 높아졌다. 이 현상을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는 법칙이 무어의 법칙으로, 18개월마다 특정한 크기의 집적회로에 들어갈 수 있는 소자의 수가 약 두 배가 된다는 것이다.

<11로그 100일 완성 IT 지식 >, 30p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책은 총 10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하루에 한 챕터씩, 저자가 알려주는 IT 정보를 습득한다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데이터 같은 IT 전반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네이버, 다음, 카카오톡, 쿠팡 등도 IT 지식을 바탕으로 바라본다면 조금 더 친숙하고, 재미있게 느껴질 것이다.


<11로그 100일 완성 IT 지식> 1부에서는 컴퓨터의 구조, 하드웨어에 대하여 알아본다. 복잡하게만 느껴지던 컴퓨터가 어떻게 만들어졌는데, 프로세서가 계산기랑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 하드웨어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2부에서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본다. 컴퓨터의 운영체제, 알고리즘,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등 평소에 어렵다고 느꼈던 개념들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고, 예시를 들어가며 그 구조를 이해시킨다. 3부는 통신에 관련된 장이다. 3G, LTE, 4G, 5G 등 통신세계를 낱낱이 파헤친다. 마지막 4장은 데이터와 관련된 장인데, 클라우드,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미래와 가장 근접한 지식을 전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