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 - 투자는 하고 싶은데 주식이 어려운 당신에게
이승원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월급만으로는 내 집을 마련하는 세상이 점점 요원해지는 탓인지 갈수록 투자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자산을 늘리는 방법과 그 방법론을 논하는 저서와 강연이 쏟아지는 요즘, 나의 이목을 집중시킨 투자 방법이 있었으니 바로 ‘ETF 투자’가 그것이다.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편리하게 거래되는 펀드를 뜻한다. 워런 버핏도 “내 유서에 재산의 10%는 미국 국채를 매입하고, 나머지 90%는 전부 S&P500 인덱스펀드(ETF)에 투자할 것을 명시했다”고 밝혔을 만큼, ETF는 21세기 최고의 금융상품으로 꼽힌다.
이승원 미래에셋자산운용 본부장은 저서 <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를 통해 ETF 투자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쉽고 친절하게 설명한다. 우선 ETF는 주식처럼 특정 종목을 고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보다 쉬운 투자를 할 수 있다. 비유하자면, ‘오렌지’처럼 특정 종목을 사는 것이 주식이라면, ETF는 오렌지를 포함하여 사과, 배, 딸기 등의 ‘과일’을 구매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는 오렌지의 주가가 오를 것인지 고민하기 보다는, 큰 시장과 테마를 관찰하며 선택할 수 있다. 아무래도 범주가 넓기 때문에 그만큼 심리적인 부담감이 낮아 투자 초보자들도 부담 없이 시작하기에 적합한 투자 방법이다.
저자는 ETF가 궁극적으로 고성장과 고수익을 달성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ETF에 편입된 종목은 최소 10가지인데, 성장세에 있는 ‘테마’를 선택해서 투자한다면 충분히 고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기차’ 시장이 향후 성장세를 보일 것 같으면 전기차 관련 ETF에 투자하면 된다. 전기차 주식 1주를 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전기차 관련 ETF를 구매할 수 있다.
이렇게 반문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 내가 세 주식을 동일 비중으로 사면 되는 것 아닌가? 굳이 보수 비용을 지불하면서 ETF를 매수할 필요가 있을까? 맞다. 살 수 있다면 그렇게 사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좋다. ETF 보수가 발생하지 않으니 당연히 유리하지 않겠는가. 다만 그 3개의 주식을 비슷한 비중으로 사려면 220만 원가량이 필요하다(LG화학 1주 79만원, 삼성SDI 1주 62만원, SK이노베이션 3주 83만원). ETF였다면 당시에 TIGER KRX 2차전지 ETF는 그만큼 적은 자본으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편리하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펀드의 장점을 가져온 덕분이라 할 수 있겠다.
<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 31p
<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에는 오랜 시간 ETF의 생리를 연구해 온 저자의 노하우가 집약적으로 담겨있다. ETF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소액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 직장인을 위한 퇴직계좌 관리, 요즘 가장 뜨거운 테마 ETF 등 누구나 쉽게 ETF의 개념과 원리를 익힐 수 있다. 천리 길도 한 걸음이 중요한 법이니, 지금부터라도 ETF와 친해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