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를 삼킨 사물들 - 보이지 않는 것에 닿는 사물의 철학
함돈균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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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있는 대상을 통해 함께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흥미로운 일인가. 그러나 내가 이 대화에서 추구했던 것은 공동의 상식적 시각이 아닌, 오히려 그것에서 벗어나거나 넘어선 시각이었다. 표면의 모자가 아니라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 보아뱀 속의 코끼리를 보는 너머의 눈, 존재의 깊이에 닿는 대화 말이다.”

 


함돈규 작가의 저서 <사물의 철학>은 시스루에서 포스트잇까지 수 많은 사물을 다양한 철학적 성찰로 풀어내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그런 그가 조금 더 심화되고 깊이있는 시각으로 사물을 풀어낸 <코끼리를 삼낀 사물들>이라는 책으로 돌아왔다. 저자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익숙한 사물부터 낯선 사물까지, 다양한 관점으로 사물들을 바라본다.


 

두 개의 서로 다른 사물이 결합되어 있는 '만년필'에서는 한비자의 양립할 수 없는 논리의 비공존성과 마크 트웨인의 찌르는 웃음을 읽는다. 간단한 조작으로 인간의 시야를 넓힌 '드론'에서는 전지적 작가 시점을 찾아낸다. 걸그룹의 핫팬츠에서는 해방감과 주체성, 관음증 등의 아젠다를 끄집어내며, 에코백은 유행을 넘어 도덕적, 정치적 무의식의 세계로 나아가는 기호라고 해석한다.

 


저자는 '사물'을 단순히 사물로 보지 않고, 개인을 넘어 사회 전체의 시간과 국가의 체제를 개념화하는 정서로 인식한다. 예를 들어 2014년 세월호 사건이 일어난 이후, '노란 리본'은 한국인들에게 '비극과 모순의 상징'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인형뽑는 기계'는 어떠한가. 인형을 뽑으리라는 기대보다는 뽑는 행위에 집중하게 된다는 점에서 허무주의를 읽을 수 있다. 이처럼 저자는 사물을 꿰뚫어보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선물한다.


 

특히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새롭게 생각하는 역발상은 격변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는 표면의 모자가 아니라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 그리고 보아뱀 속의 코끼리를 보는 너머의 눈을 주목한다.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지만,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멋진 통찰력을 가져다 줄 것이라 예고하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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