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베르토 인노첸티의 빨간 모자 Dear 그림책
로베르토 인노첸티 그림, 에런 프리시 글, 서애경 옮김 / 사계절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베르토 인노첸티의 <빨간모자>를 통해 본 아동 성폭력 문제"  

_서천석(2013년 6월 11일 저녁 7시 30분, 정독도서관)






다음은 강연을 들으면서 페이스북에 남겼던 단문들입니다.


_"너의 이야기는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어!"라는 믿음을 아이에게 갖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_아이들이 모여있고, 할머니 인형이 <빨간모자> 이야기를 들려준다. 현실 속에 어른은 존재하지 않는다. 


_인노첸티는 <빨간모자>의 배경인 '숲'을 도시로 묘사한다. 모든 사람이 나를 지켜보고 있는 것 같지만, 아무도 나를 보고 있지 않는 곳, 도시의 일상성이다. 남성/남근 중심 문화, 성은 욕구 충족을 목적으로 하는 소비 문화에 편입, 아이들 역시 자신도 모르게(혹은 사랑 받기 위해) 자신을 성적 대상화, 모두 모여 살지만 모두가 소외된 사회...가 도시의 속성이다. 


_인노첸티의 <빨간모자>는 성폭력의 과정을 세밀히 묘사하지 않는다. 성폭력의 대부분은 아이들 스스로 막아낼 수 없다. 하지만 현실은 피해자에게 수치심과 죄책감을 강요한다. 인노첸티는 현상을 묘사하지 않고 진실을 드러낸다. 진실은, 성폭력의 모든 책임은 악당에게 있다는 것이다. 지나친 세부 묘사는 혐오 자극을 통해 두려움을 유발한다. 인노첸티는 아이들을 성적 대상화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_그림형제의 <빨간모자>는 결말을 해피앤딩으로 바꾼다. 하지만 인노첸티는 비극을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 비극을 회피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빨간모자> 이야기를 듣던 아이들은 눈물을 흘린다(주위 인형들까지). 화자인 할머니 인형은 "눈물은 비가 오듯이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말한다. 


_비극을 당하면 슬픔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인노첸티는 이야기가 다르게 끝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다.


_성폭력을 당한 아이가 그 사실을 드러내도, 아이에 대한 믿음을 유지해야 한다. 불안이 아닌 안정성을 갖고 낙관적으로 접근하는 어른의 모습이 아이들에게 가장 큰 힘이 된다. 


_지진이 일어나도 땅이 갈라져 죽는 경우는 드물다. 옆에 있던 건물이 무너져 깔려 죽을 가능성이 더 많다. 어른은 '건물' 같은 존재이어야 한다


_피해 아동의 부모가 아이의 성폭력 피해 경험이 아이의 인생 전체에 미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성폭력 피해 경험은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_평소 신체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아이에게 주는 것이 필요. "네가 싫으면 아무도 너를 만질 수 없어! 할머니, 할아버지, 삼촌, 사촌, 아빠, 엄마라 할지라도!"


_싫다는 것을 말할 줄 알아야 하고, 다른 사람도 싫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다음 타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_아이들은 부모와 유치원, 학교 등에서 각기 다른 교육 철학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그것이 꼭 나쁜 것은 아니다. 당장은 혼란에 빠질 수 있지만, 아이는 결국 자신의 길을 선택하게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의 권위 못지 않게 아이의 선택까지도 존중하는 것이다. 


_아동 성폭력에 대한 부모의 즉각적 대응 수칙

(1) 평정심을 유지할 것

(2) 사실을 부정하고 싶은 마음을 경계할 것

(3) 전적으로 가해자의 책임임을 분명히 할 것

(4) 내가 너를 위해 행동할 것을 약속할 것

(5) 뭐든 물어봐도 좋다고 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말로 대답할 것

(6) 아이의 증상은 있을 수 있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창피하게 여기지 말 것

(7) 정보를 수집하되 꼬치꼬치 묻지 않는다.

(8) 증거를 확보하고 의료진을 만난다(아이를 씻기지 말로 바로 병원으로).


_아동 성폭력의 예방 교육

(1) 가능한 한 일찍

(2) 사람보다는 상황에 초점을 두고 교육(수영복 입는 부분은 아주 소중하니 씻는 것을 도와줄 때가 아니면 누가 만져서는 안 된다."

(3) 부모와 한 집에서 자야 한다. 

(4) 명절에는 남녀를 분리해서 엄마와 함께 잔다. 

(5) 아이들만 집에 두는 것을 되도록 피한다. 

(6) 양성 평등 교육 및 부모의 부부 관계가 중요하다. 


_성폭력 관련 서천석 선생님의 추천 도서(독서 대상: 초등 저학년)

<빨간모자>(로베르토 인노첸티, 사계절)

<슬픈 란돌린>(허수경, 카틀린 마이어, 문학동네)

<비밀>(허은, 문학동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5-10-21 0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성폭력 예방서로 놓고 토론 해볼 까..합니다.^^
좋은주제 고맙습니다.

Soli 2015-10-21 08:45   좋아요 1 | URL
네, 저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