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그 아득한 희망을 걷다 - 르완다에서 강정까지 송강호의 평화 이야기
송강호 지음 / IVP / 2012년 10월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다음과 같이 썼다.

"어쩌면 예수께서 그러하셨다. 불의와 폭력의 땅을 걸어가셨고, 그곳에서 정의와 평화를 꿈꾸셨을 것이다. 그분의 가슴 속엔 시편 85편의 노래가, 아모스 선지자의 소원에 가쁜 숨을 품고 계셨을 것이다. 간혹 서둘러, 당신을 앞질러 내달리려 하던 제자들을 제지하셨고, 그런 군중들을 피해, 그는 홀로 적막한 외로움을 찾아 기도하셨다.

평화, 그 아득함. 그 아련한 기다림을 연습하셨던 것이 아닐까. 오랜 기다림이 야기할 절망을 예견하신 것이 아니었을까. 그래서, 그는 그 기다림을 신신당부하셨던 것은 아닐까. 기다림에 간절함을 담아내되, 오래도록 변치핞은 단단한 소망으로 연단할 것. 그래서 그 아득함에도, 걷고 또 걸을 것. 주저 앉지 말 것. 희망을 포기하지 말 것.

그리고 오늘 강정을 비롯한 불의와 폭력이 가득한 우리의 땅에 평화는 간절하지만, 아득한 희망이 된다. 우리의 싸움은 계속 밀리고, 구럼비는 부서지고, 강정 사람들의 가슴은 세대를 이어 짊어질 트라우마를 만들어 내고 있다. 그래도 희망을 포기할 수 없다. 우리 앞서, 송강호 선생님이 걸어간다. 그 어딘가 즈음에 문정현 신부님도 계신다. 그리고 우리의 동지들이 그곳에 있다. 평화, 그 아득한 희망을 걷는 이들이 있다. 어쩌면 예수께서 그러하셨던 것처럼 말이다. 이제, 우리 차례다."(4월 11일, 페이스북 담벼락)

(*이지훈 작가님의 사진입니다.)




그리고 오늘, 드디어 송강호 박사님의 책이 출간되었다.

그사이 책을 만들던 숱한 시간들이 고통스럽게 지나갔다. 평화는, 희망은 고통스러운 것이 아닐까. 감당하기 힘든 내용이었고, 저자였다. 평화의 사람은 세상과 불화할 수 밖에 없고, 그것을 꿈꾸고 희망하는 사람은 좌절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그러나 '꿈꾸는 사람 송강호'와 대화하며, 그 불화와 좌절이 우리의 길임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송강호 박사님과 숱한 편지를 주고받았지만, 그분과 제주교도소 좁은 면회실에서 눈 맞추던 그 순간을 잊을 수 없다. 평화의 사람은 빛나는 눈동자로 연대의 마음을 전했고, 난 절망스런 자격지심에 그저 눈물이 났다.




이 책은 세상에 불편한 책이 될 것이다. 아마 그리스도인들에게 더욱 그러할거다. 페이스북의 숱한 벗들께서 보내주시는 따뜻한 응원에 힘을 얻는다. 하지만 이 책이 많이 팔릴 것이라는, 섣부른 기대는 접어둔다. 오늘 영업부장과 함께 서점을 돌며 홍보했다. 그들의 예측은 "글쎄요"였다. 기독교 서점일 수록 더하다. 대놓고 "안 팔릴 책"으로 단정 짓는 이들도 있다. 괜찮다. 처음부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예수께서, 당신을 앞질러 내달리려 했던 제자들을 제지하셨던 것처럼, 그분보다 앞서 달리지 말자.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굳센 마음으로 오늘도 그 길을 걷는 의지가 중요하다고 믿는다. 원래 평화는 아득한 것이다. 그 아득함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하되, 결코 포기하지는 말자.

(*조성봉 감독님의 사진입니다.)




그럼에도 평화와 정의의 길을 소원하는 순례자들이 이 책을 널리널리 알려주셨으면 좋겠다. 믿을 건, 그 길을 걷는 이들과의 연대 뿐이다. 나처럼 한없는 자격지심으로 절망스런 마음들도 함께해주시면 좋겠다. "모든 정의는 연대하여 평화를 이루어 낸다."

(*조성봉 감독님의 사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