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 불변의 법칙 ㅣ 마케팅 거장 알 리스, 스페셜 에디션 3
알 리스, 잭 트라우트 지음, 박길부 옮김 / 십일월출판사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마케팅 전문가가 아니다. 하지만, 회사 내에서 마케팅 팀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도 있어 마케팅이라는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어 이 책을 집어 들었다. 내가 일하는 분야의 서적이라면 비장한 자세로 읽었겠지만, 그저 알아두면 재미있겠다 싶어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책을 읽고 난 후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우선은 마케팅을 업으로 삼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만한 책이란 것, 그리고 마케팅과 전혀 무관한 사람들에게도 아주 재미있게 읽힐만한 책이라는 것이다. (온통 우리가 알고 있는 브랜드들의 성공담과 실패담이므로)
마케팅 분야처럼 변화무쌍한 분야에서 과연 불변의 법칙이란게 통할까 싶기도 하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법칙들 가운데 상당수가 수긍이 가는 내용들이었다. 저자들은 책 속에서는 '소비자'나 '고객'이라고 이름붙여진 '일반 대중'들의 심리를 날카롭게 꽤뚫어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얼마나 단순함을 선호하는지, 그들이 얼마나 고정관념에서 못 벗어나는지, 그들이 얼마나 집단적으로 행동하는지.... 그런 것만 제대로 알고 있다면 장사꾼들이 밥 굶을 일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 제시된 불변의 법칙들은 결국 큰 틀만을 제시한다. 현실에서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응용은 결국 각각 마케터들의 몫일 것이다. 다만, 이 책의 법칙을 제대로 숙지한 마케터라면 시작부터 황당하게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그런 큰 실수는 피할 수 있지 않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