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미인 - 얼굴 관리하듯 뇌 관리하여 치매 없이 아름답게 살자
나덕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요즘 방영하고 있는 드라마 중에 치매에 걸린 어머니가 등장하는 드라마가 있다. 가끔 보다보면 진짜 저래? 싶게 부정적인 모습이 많이 보여지는데 솔직히 나도 치매라고 하면 그렇게 다른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치매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부정적인 치매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걸 잘 알려준다.


처음 책을 읽으면서 제일 흥미로운 점은 실제로 손상된 뇌 MRI와 정상인의 뇌 MRI의 비교였다. 지금껏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뇌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친다, 라는 말을 들었을 때는 그렇게 와닿는게 없었는데 음주나 흡연으로 손상된 MRI 사진을 직접 보게되니 정말 충격적이었다. 뇌의 손상, 즉 뇌세포의 손상이라는 게 그렇게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하니 뇌관리라는 것이 진짜 중요다고 느꼈다. 당장 지금까지 관리 안 한 나의 뇌는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니 예쁘지는 않을 것 같아서 걱정^_T 요즘따라 깜박깜박 거리는 게 지금부터라도 관리를 해줘!라고 외치는 뇌의 sos 신호일까 싶어 이 책을 조금이라도 빨리 만날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뇌미인이 되기 위해서 실천해야 할 것은 6가지 '진인사대천명'이다. 사람으로서 할 일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린다는 원래 의미와도 잘 어울리는 진인사대천명은 바로


땀나게 운동하고

정사정없이 담배 끊고

회 활동과 긍정적인 사고를 많이 하고

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박하게 술 마시지 말고

을 연장하는 식사를 하라


이다. 다른 건 한 번씩은 다 들어본 말인데, 긍정적인 사고를 많이 하라? 치매에 걸리면 평소 긍정적이던 사람들도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사고를 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평소에 부정적인 사고를 하던 사람은 어떻겠는가, 더 심해지겠지? 그러면 나는 물론 주변 사람들까지 괴롭히는 '미운 치매'가 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어 평소에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데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다짐으로만 끝나지 않아야 할텐데.


의학책인데도 불구하고, 자세하고 쉬운 설명들과 적절한 사례들을 통해 쉽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치매와 뇌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되어서 좋았다. 심지어는 의지를 담당하는 뇌부분이 있고, 그 부분이 손상되면 사람이 무기력해진다는 것, 하지만 작은 목표를 세워 꾸준히 실천하면 단련시켜서 강한 의지,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았다. 특히 매일 운동을 하다가 너무 힘들어 오늘 하루만 쉴까? 란 생각이 들었을 때, 쉬는 경우와 쉬지 않고 운동하는 경우 뇌가 어떻게 반응하는 지에 대한 부분을 읽고 많이 반성했다. 그래서 내가 운동을 꾸준히 못하는구나ㅠㅠ...


솔직히 나는 뇌 관리를 젊을 때부터 해야한다고는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바꿨다. 뇌미인들이 얼마나 자신의 삶에 충실하게 사는 지 알게 되니 나도 지금부터 뇌미인이 되야겠다는 목표가 생겼다. 그리고 단순히 내가 치매라고 알고 있었던 것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그리고 치료와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 뿐만 아니라 치매 환자의 간병인은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하고, 환자 뿐만이 아니라 간병인에게는 어떤 마음을 가져야하는 지도 알게 되어서 좋았다. 주변에서 치매 환자를 본 적이 있어서 전반적으로 너무 와닿았던 책이었다.


이제 내가 읽었으니, 가족에게 권해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