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설계자 - 생각, 성격, 습관을 원하는 대로 바꾸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
라이언 부시 지음, 한정훈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정적인 생각만 하는 내가 싫어, 아, 이런 생각은 그만 하고 싶어.

내 성격의 어떤 부분을 고치고 싶어, 고쳐야만 해.

이런 습관은 왜 가지고 있는 거야, 바꾸고 싶어.

이런 생각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물론 나는 항상 셋 중에 하나는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기때문에 적지 않은 수의 책들을 읽어봤다.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바꾸게 해주는 방법을 알려준다거나 성격을 돌아보고 바꿀 수 있게 해준다거나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책들을.

책에 나온 방법들을 따라하다보면 얼마 정도는 바뀐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었지만, 금새 다시 예전 모습으로 돌아오고는 했다. 아주 작게 자리 잡은 좋은 습관들은 몇 가지 있긴했지만😅

그러던 중에 마음설계자 표지와 띠지에 쓰여진

"생각, 성격, 습관을 원하는대로 바꾸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

"게으른 정신승리자의 삶을 송두리째 바꿀 마음 설계의 힘"

이 두 문장이 내 마음을 사로 잡았다. 대체 어떤 내용이길래 "가장" 과학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까, 두 번째 문장은 내가 게으른 정신승리자이기 때문에 눈에 안 들어올 수가 없었다. 😭

이 책은 개인적으로 실용서보다는 이론서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이론이 너무 쉽게 잘 설명되어 있어 실제로 적용하기도 쉬워보일 뿐더러 이 책을 통해 이론을 학습하게 되므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더라도 다시 그 부분을 책을 읽고 고칠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좋았다.

이 책의 최종적인 목표는 이 책을 읽는 우리가 "마음설계자"가 되는 것이다. 심리건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자신의 소프트웨어(생각과 행동)를 혁신하고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는 것.

읽으면서 가장 집중했던 장은 "4장 인지적 자기지배와 지혜로움", "7장 감정적 자기지배와 평점심"이었다.

특히 4장의 '도파민에서 해방되라'는 요즘 sns의 짧은 동영상이나 유머글만 보는 나의 행동을 고쳐야겠단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열심히 봤고, 7장의 경우 내 감정이 너무 행동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유심히 봤다.

p.151

진정한 성취감을 얻으려면 무엇이 진정으로 만족을 안겨줄지를 알려주는 유효한 지표로서 자신의 욕구를 신뢰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만약 욕망을 무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면, 더 나아가 그것을 활용하여 만족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의 행복은 우연의 손에서 벗어나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다.

→ 잠깐의 즐거움이라는 짧은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쇼츠나 릴스를 한참 들여다보다가 그 시간을 후회하는 일이 얼마나 많던지...! 이런 욕망을 무시하거나 아니면 진정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는다면 후회하는 시간도 줄어들겠지.

7장에서는 감정 알고리즘의 버그를 수정하는 방법이 대표적인 감정들과 함께 설명되어 있어서 내가 그런 감정을 느끼는 경우를 생각하면서 수정해보았다. 이걸 항상 기억하기는 힘들겠지만 최대한 많이 반복하다보면 버그는 수정되기 마련. 꾸준히 적용해봐야겠다.

과학, 특히 뇌 과학이나 인지 과학 관련된 책들은 읽으면서 머리에도 잘 안 들어오고 읽기가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는데, 철학과 관련된 얘기들이나 다른 마음 챙김 책들에서 나온 얘기들도 있어서 생각보다 더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물론 나는 내가 게을러서 읽는데 한참 걸렸지만OTL 막상 책을 한 번 읽기 시작하니 너무 책장이 금방금방 넘어가서 오랜만에 읽는 보람이 있는 책이었다.

다만, 한 장이 끝날 때마다 핵심 정리 부분이 있는데 본문에 비하면 정리가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다시 한 번 책을 읽으면서 나만의 핵심 정리 노트를 만들어 볼 생각이다. 솔직히 어느 정도 마음을 조각할 수 있는 사람이 되려면 여러 번 읽고 고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

ps. 작가가 인용한 글들이 너무 좋아서 읽을 책이 잔뜩 늘었다. 일단 명상록부터 읽어보려고 결제함...😎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