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머리 VS 손님머리
서점 주인과 부자 상인
시미즈 가쓰요시 지음, 김향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03년 5월
평점 :
절판


실현항목 : "상인머리를 지녀라!" 

개념 : 상인머리 - 1. 장사에 불필요한 것은 최대한 배제하는 지혜 

                         2.  최선을 다해 부족한 것을 끊임없이 개선시켜 나가는 프로자세 

----------------------------------------------------------------------- 

얇은 책입니다.  

마음만 먹으면 1시간만에라도 돌파해버릴 듯한 얇은 책이죠. 

서점주인이 자신의 멘토인 '사이토 히토리' 씨가 가르쳐준 것들을  

말해주는  편한 어투로 써있어서 그냥 술술 읽힙니다. 

 그러나 그 속에 담긴 의미를 되새기며 읽으면, 이 책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장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그 의미가 남다르죠.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가르침이니  

단순한 책 속의 사실로만 받아들여지지도 않습니다. 

나태해지고 있는 요즘, 자극을 받으며 읽을 수 있었기에 

만난 게 다행이라는 생각도 드는 책입니다.  

 

특히 장사는 돈으로 하는 게 아닌 지혜로 한다는 사실이, 

제 가게를 내려고 준비 중인 요즘 크게 와닿네요. 

요즘 제일 큰 걱정이 이 돈으로 정말 가게를 열 수 있을까, 하는 거였거든요. 

돈이 좀 더 있었으면... 좀 더 돈을 구할 방법은 없을까. 

현실의 큰 장벽에 부딪힌 것 같아 스트레스마저 받을 정도였죠. 

사실 중요한 문제는 그보다 어떤 가게를, 어떻게 만들고 싶냐는 건데 말이에요. 

돈이 없으면 돈이 들지않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히토리씨가 알려준 것처럼,  

친절한 인사, 환한 웃음, 깨끗한 가게에서부터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