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지능 - 3세부터 13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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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책 제목만 보고는 나와는 전혀 관련 없는 도서라고 생각했다.  미혼이기도 하고, 전혀 관심 밖의 분야 책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내가 읽고 주변 지인에게 정보나 책에 대한 소개를 해 줄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한켠으로 들기도 했다.  이 책은 크게는 IQ와 EQ에 대해 이야기 한다. 지루하게 읽힐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술술 잘 익힌다.  저자는  뇌 과학과 심리 분야에 관한 다양한 이론서를 직접 습득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며 터득한 노하우를 이 한권의 책에 담아냈다.  솔직히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IQ나 EQ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갖거나 궁금해 하지 않았던것 같다.. 어렴풋이 학창시절 IQ검사를 한적은 있지만, 정확히 나의 아이큐는 어떠한지 알지 못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아이큐와 이큐에 대해 상세하고도 세밀하게 설명되어있다. 비록 '아이'라는 초점에 맞춰 만들어진 책이긴 하나, 성인인 우리에게도 꽤나 큰 도움이 된다.

개인적인 생각일지 모르나, 어찌보면 우리 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교육열이 엄청난것 같다. 티비를 보면서도 '저렇게 까지 아이를 공부 시켜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내가 보기엔 아직 너무 어린 나이인데, 그 조그마한 아이가 ​감당하고 소화해 내기 버거울 정도의 많은 양,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부모들은 아이에게 강요하는듯 하다. 조기 교육이 나쁘다는 건 아니나, 이 책에서는 '조기 교육' 보다는 '적기 교육'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적기 이면서 조기일 때는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지만, 적기를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조기교육을 하면 자칫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공부지능 중 한 축을 담당하는 집중력의 경우 적어도 만 6세는 되야 성숙해지기 시작한다. 초등학교 입학 연력을 만 6세로 정한 것도 이 때문이다. 아이들이 수업 시간에 20~30분이라도 집중할수 있어야 하므로 집중력이 발달하는 만 6세로 입학 연령을 잡은 것이다. (p63)

<아이의 공부지능> 에서는 천재와 영재는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타고난 아이큐가 높아 공부를 잘할 수도 있지만, 오로지 노력만으로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도 있다고 한다. 대부분 우리는 천재나 영재는 태어날때부터 타고난 재능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 책을 통해 알게됐지만 영재나 천재는 노력과 환경에 의해 이뤄낼 수도 있다.  결국 공부지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인지능력(지능검사,  암기력, 처리속도, 어휘력, 연산력, 공간지각력 등), 정서지능, 집중력, 창의력등 이러한 모든 면을 두루두루 키워야 한다. 또한 부모의 역할,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공부지능을 키우기 위해서는 결국 '노력'과 '연구' 그리고 인내와 끊임없는 반복을 해야만이 성과를 이룰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을 읽은 후, 한편으로는  공부지능을 높이기 위해 이렇게 광범위하게 여러 방면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에 , 놀랍기도 했지만, 아이의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라면 한번쯤 이 도서를 읽어 보길 추천한다. 내 아이의 교육을 어떻게 할지 , 고민과 걱정이 된다면 <아이의 공부 지능>은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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