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서아 가비 - 사랑보다 지독하다
김탁환 지음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노서아 가비> _ 김탁환

 

그냥 무심코 커피에 관련된 소설이라는 것, 그리고 영화화 결정이라는것에 끌려 읽게되었던것같다. 워낙 내 자신도 커피를 좋아하다 보니 더욱 커피 이야기에 관심이 끌렸던 것 같다. 진한 갈색의 원두커피를 생각하게 사는 겉표지와는 달리 살포시 겉표지를 벗겨내면 빨간 원색의 깔끔한 속 표지가 나타났다. 노서아 가비.. 무슨뜻일까 커피 이야기는 알았었지만 노서아 가비라는 단어가 커피를 뜻하는 단어인지는 몰랐었다. 김탁환님의 책은 처음 접해보는 터라 기대감을 가지고 천천히 읽기 시작했다.

역관의  집안에서 태어난 여주인공 따냐.. 청나라 연행길에 수행역관으로 따라갔던 아비가 천자의 하사품을 훔쳐 달아나다 죽었다는 비보를 듣게 된다. 누명임은 알았지만 사실을 밝힐 증거가 없었기 때문에 따냐는 추락한 집안의 짊어지게될 처참한 삶을 살고 싶지 않아  19살의 나이로  러시아로 향하게 된다. 그후에 그림 위조 사기꾼인 칭 할아범과 동업하여 가짜 그림을 팔기도 하고 러시아 숲을 유럽 귀족에게 팔기도한다.그러던중 우연히 만난 연인 이반을 따라 조선으로 들어와 고종의 바리스타로 고종의 곁에서 친구가 되어주기도 하며 조금씩 마음을 열게 된다.

  

작고 두껍지 않은 책이였지만, 흡입력은 대단했다. 고종이 커피를 즐겼었다니, 왠지 가만히 생각해보니 은근 어울리기도 하는것 같다.. 고종과 커피 .. 그냥 그 두 단어가 조화를 잘 이루는듯했다, 진한 향과 씁쓰름한 커피 맛처럼 고종의 마음이 느껴졌다고 해야할까.. 왠지 책 속에서 나약한 고종의 고뇌와 번뇌가 조금은 내게도 전해지는듯했다. 내가 만약 책 속 주인공 따냐였다고 하더라도 아무말 없이 고종을 가만히 안아주고 싶을정도로 고종이 왠지 가엽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사실 처음 초반에는 문체가 조금은 낯설어서 빠르게 책장을 넘기지는 못했다. 하지만 어느새 중,후반부로 책장이 넘어가면서 나도 모르게 빠른속도로 읽어가고 있었다. 읽는내내 화가 나기도 했고 가슴 아려오는 슬픔도 있었고, 답답함도 있었다. 마지막 책장을 덮으면서 단순히 이 책의 제목이 단순히 고종이 마시던 커피 라 하는 소설이라기 보단 그속에 여러가지 모든 의미가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수 느낄수 있었다. 이 소설이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영화로 만들어질지 은근 기대가 되고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