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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트라베이스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유혜자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콘트라베이스 연주자인 한 예술가의 고뇌를 그린 남성 모노드라마로 우리나라에서도 연극으로 소개된적이 있고
아직도 독일어권에서는 가장 자주 무대에 올려지는 희곡으로 끊임없는 사랑을 받고있다고한다
콘트라베이스 연주자인 배우가 연극을 통해 그 악기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오케스트라에서의 신분적 위치를 바탕으로
한 평범한 소시민의 생존을 다루었다고 소개하고 있다.
비록 역할은 중요하나 아무도 그것을 선뜻 인정하여 주지 않는 것에 대해 느끼는 한 평범한 시민의 절망감과,
도저히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안타까움이 제도와 관습과 인식의 굴레에 얽매이며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자화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너무 놀랐다 다른작품을 보면서도 그 표현력에 놀랐지만 이 책에서도
어쩌면 사회적인 문제를 콘트라베이스라는 악기하나로 그렇게 유쾌하고 지루하지않게 풀어나갈수 있는지
너무 신선하면서도 쥐스킨트의 재능이 돋보였던 책이다.
오케스트라에서 콘트라베이스는 꼭 필요한 존재이지만 그 자신 혼자로는 두각을 나타낼수도 없고 그다지 대접도
받지못해 자리도 맨뒤다.꼭 우리네 소시민과 닮아있다.
쥐스킨트는 이 길지 않은 책에서 사회나 계급에 대해 직접적으로 비판하지 않지만, 단지
콘트라베이스와 오케스트라 만으로도 충분히 적나라하게 사회를 축소하고 특징을 간결하면서도 두드러지게 깨닫게 해 준다.
정말 쥐스킨트는 평범한 소재를 특별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는듯하다.
밑줄긋기
그렇지만 저는 생각 끝에 그런 짓은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것보다 공상은 훨씬 더 쉬운 법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