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뇌를 공감합니다 - 타인의 뇌를 경험하는 역할놀이 사고법
고보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4월
평점 :
강연극 연출가가 쓴 책.
강연극: 강의와 연극 결합한 하이브리드 교육.
요즘은 진짜 분야를 만드는구나...
공감은 뇌가 펼치는 연극이란다.
우리는 실제로 본 것을 믿는 것이 아니라 뇌가 만들어낸 연극을 믿는다는데서 출발해 타인에게 공감하고 관계를 개선하는 법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가면서 얘기하는 책이다.
예시가 직장인이라 직장인들이 읽어보고 도움이 될 듯.
물론 공감은 직장생활에만 필요한 게 아니긴 하다. 나 자신에게도 공감해야하고 모든 관계에서 필요하지.
그리고 타인에게 너무 공감하느라 스스로 피곤해지면 안되는 것.
우선 나부터 공감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 없는 것을 구분하고.
- 프롤로그
타인의 뇌를 경험하라.
(이 책의 '연극'은 TV드라마, 영화 등 우리가 접하는 다양한 역할극과 연극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용어란다)
연극적 경험과 역할 상상해 보는 것이 뇌의 공감 시스템, 두뇌 신경망 시스템 작동시키는 것이란다.
직장인대상 강의에 이걸 고민하다 '강연극' 개발 연출하게 되었다는 지은이.
관객처럼, 타인의 시선으로 내가 가진 상황을 보고 해석하게 만들기.
공감표현을 많이 하는 것과 진정으로 공감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
공감리더십. 생각해보기.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관점을 상황에 맞게 조율하며 서로가 원하는 목적지로 안전하게 이끄는 것.
연극적 경험과 의식적으로 상상을 해보는 과정이 공감리더십에 도움된다.
이 책은 연극 활용한 공감 교육 개발하고 강의해 온 필자의 철학이 담긴 두뇌공감 시스템 작동시키는 설명서다.
브레인 롤플레잉이라는 장치 사용
-> 공감할 때 뇌가 펼치는 연극이라는 의미의 브레인 롤프레잉 사용.
chapter1. 역할극을 통한 타인의 뇌 경험하기
공감은 뇌가 펼치는 연극이다.
- '라면'된다.
우리 뇌엔 타인의 뇌 자동 복사하는 신경망시스템 있다.
- 먹는 라면= 겨울 시스템.
휴대폰, SNS때문에 공감 노동자, 자동 공감시스템
- 만약 라면= 심리화 시스템
내 의지와 선택으로 어느 정도 조절 가능
- 역할 놀이 사고
만약~ 라면
- 그 역할이 되어 경험해 봐
공감은 상대방의 마음상태 바꾸는 게 더 중요.
누가 어떤 타이밍에 어떤 마음 상태로, 무엇을 했는가 하는 방식의 문제
강연극은 교육생들이 나 아닌 타인이 되어보는 경험 하도록 역할과 상황 바꿔주는 '연출'
- 타인 역할 주사위 단면
동일인물이라도 어떤 정보를 보느냐에 따라 그 사람을 대하는 우리의 반응과 태도가 달라진다.
자기 자신을 포함한 타인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공감에 영향 크게 미친다.
타인을 관람하기는 쉽지만, 자신을 관람하는 것은 쉽지 않다.
편견과 고정관념 없이 타인을 바라보는 에너지보다 내가 못본 새로운 면을 찾아보려는 호기심 갖는 게 더 쉽다.
공감은 공감 표현과 맞장구 의미하는게 아니고 타인의 뇌 이해하는 일이다.
그리고 그 타인에는 나도 포함된다.
- 공감은 연극적 능력이니까
우리 뇌는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유사한 자기 경험과 기대치를 대본 삼아 시뮬레이션 한 후 현실로 믿는다는 연구 있다.
내가 제대로 봤다고 믿는 것이 얼마든지 예측 오류로 왜곡된 것일 수 있다
- 경험대본
내 경험과 기대치를 바탕으로 뇌가 만든 가상의 역할과 이야기
- 브레인 롤플레잉
공감할 때 뇌가 펼치는 연극 공감은 경험보다 상상에 더 가까운 행위로 이해하면 된다.
타인의 입장을 상상하고 해석하고자 하는 과정 자체로 이해하려는 시도. 타인과의 소통 위해 내 뇌에서 어떤 연극 펼쳐지는지 먼저 의식하는 것이 우선이다.
언어. '만약 라면'의 역할 놀이 사고의 질문은 새로운 경험대본 창조하는 각색 도구 될 수 있다.
- 의식적으로 브레인 롤플레잉을 펼쳐보자.
읽는 행위가 관람 행위가 된다.
- <관람력: 브레인 롤플레잉을 관람하라>
- 과연 이 업무는 누가 해야 할까?
- 작은 '역할 바꾸기'만으로도
'구경꾼에서 판정단으로...'
- 만약 타인의 뇌를 여러 관점으로 볼 수 있다면?
- 상황을 주인공 시점으로 보는 '관점'
- 상황을 역지사지의 시점으로 보게하는 '2관점'
- 상황을 관객의 시점으로 보게 하는 '3관점'
- 가시화하면 관점을 바꿀 수 있다.
- 가시화 작업: 눈에 띄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게 하는 것
- 관점 가시화 해석하기
공감 확장은 '어떤 선택을 했느냐' 가 아니라 '왜 그런 선택을 했느냐'를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에서 일어난다.
공감은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언제, 누구에게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중요하다. 언제나 같은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맞춰가는 유연함이 중요하다.
- 관점에 정답은 없지만
특정 상황에 대한 내 관점 확인해보기가 관점 가시화 작업
- 내 문제의 관객이 되어 보는 관람력
공감을 잘한다는 것은 내가 여러 관점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지금 내가 처한 상황에 필요한 혹은 부족한 관점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며, 문제 상황을 다른 시각으로 좀 더 지혜롭게 보는 관점을 취하는 것, 즉 내가 의식적으로 관점을 선택하는 것이다.
- 내 문제의 관객이 된 이후
관람력: 내 문제의 관객이 되어보는 상상능력
지나치게 타인을 의식하고 이해하려고 애쓰다 보면 오히려 에너지가 고갈되는 경우도 있다. 공감의 남용.
진정한 공감은 내 선택으로 타인의 관점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이해하려는 것.
표현력, 연출력보다 관람력에 더 많은 노력 기울여야 공감의 질 좋아진다.
타인의 관점 진지하게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정성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 1,2,3 관점: '편파. 반전, 중립'연극의 관객되기
내가 겪고 있는 갈등 상황의 당사자 아닌 제 3자의 입장에서 상황 바라보는 경험 필요하다.
공감은 1,2,3의 관점을 번갈아 왔다갔다 할 수 있는 상상을 통해 내 문제를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을 때 일어난다.
선입견 내려놓고, 눈에 보이는 그대로 바라볼 때 공감이 된다. 3관점일때 갖게 되는 공감 능력.
표면적인 상황 뒤에 숨어 있는 맥락, 상대가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예측해보는 상상할 때 일어나는 2관점일 때의 공감
- 3관점: 있는 그대로 보려고 노력하는 관람력.
바쁜 일상 속에선 의식적으로 3관점 경험하고 연습해야 한다.
글쓰기와 같은 노력의 과정이 필요하다.
실제 상황에서는 잠깐 그 상황에서 벗어나 보거나 나중에 그 상황 떠올리며 의식적으로 관객되는 상상해야 한다.
- '중립 연극'의 관객이 되어 보는 상상
때론 '강건너 불구경'의 마음이 필요하다. 지나친 상황 몰입, 감저이입, 편파적 관점에서 벗어나서.
- 2관점: 의식적으로 다르게 보려고 노력하는 관람력
' 반전 연극'의 관객이 되어보는 상상. 상황에 대한 편파적 시각 말고 궁금증과 호기심의 시작.
역지사지 시점은 의식적 노력 과정이고 훈련으로 길러야 하는 '능력치'
타고날 수도 있지만 훈련과 학습으로 개발해 얻을 수 있는 힘.
- 1관점: 내가 선택한 것을 믿으려고 노력하는 관람력
편파연극 관람. 자기자신에 공감. 편협한 관점이 아닌 '미시적 관점'으로 보기
내가 그때 왜 그런 선택을 했고, 왜 그런 감정일 수밖에 없었는지, 오롯이 내 편으로 나를 챙기고 이해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편파 연극'의 관객이 되어 보는 상상.
공감은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지만, 타인을 이해하는 주체는 나 자신이다.
자기 공감이 부족하면 타인 공감도 어려워진다.
내가 펼치는 편파 연극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때 내 감정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도 향상된다.
'나는 내 편일 수밖에 없어'
자신이 이기적이라는 본질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 타인에게 공감할 수 있는 여유 생긴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는 공감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해주는 공감도 나의 에너지 회복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