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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 ㅣ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서돌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회사 경영의 목적이 무엇인가?! 당연하게도, 그것은 돈을 버는 것이다. 그런데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라는 당연한 소리를 듣고 있어야 하는 것일까?! 어떻게 생각해 보면 이런 책이 나온다는 것 자체가 누군가의 필요에 의한 것이고, 다시 그것은 당연하게만 생각하는 것-회사는 이익을 낸다는-들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봐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들은 항상 큰 꿈을 얻고 무언가를 시작한다. 그 시작 때의 마음가짐이라면 무슨 일이든 해낼 것만 같다. 하지만 시간은 항상 처음이라는 순간을 붙잡고 있지만은 않는다. 시간이 처음이라는 순간을 잡고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처음이라는 그 순간의 마음을 오랜 시간 간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그 노력의 시작을, 우리는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라는 가장 기본적인 명제에서부터 시작해본다 ㅡ.
『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는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의 네 번째 책으로, 일본 CEO들이 가장 존경하는 CEO이자, 일본 3대 경영의 신이라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책이다. 단순히 ‘어떻게 해야 한다!’라는 일방적인 흐름의 책이 아니라, 경영인의 모임인 세이와주쿠 회원들과의 회사 경영에 대한 문답들을 대표적인 16가지로 정리한 것이다. 즉, 이나모리 가즈오식 경영 노하우의 축약이라고 봐도 문제없을 것이다. 전체 4장으로 나뉘어져있고, ‘투자가 우선인가, 수익이 우선인가?’라는 질문부터, ‘왜 매출은 좋은데 관리가 안 될까?’라는 질문까지, 각 장마다 4가지의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되어있다.
단순하게 보일지도 모르는 질문이지만, 그 무엇보다도 문제가 되는 질문들을 이나모리 가즈오는 그의 경험과 그만의 경영 철학으로 답변한다. 회사의 체질을 개선하라는 말을 시작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라고 하고, 회사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며, 결국 회사의 주인은 바로 독자라는 생각을 하게끔 하는 이야기들을 그 속에 담아낸다.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을 지키지만, 절대 단순하지만은 않은 그만의 경영방식을 들려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존경하고 따르지만, 그가 말하는 모든 것이 절대적으로 무조건 옳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다고 그의 어느 생각이 맘에 들지 않는다거나,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지금 내가 전하고픈 말은, 모든 것을 자신의 주관 없이 무조건 받아들이는 태도를 가지지 않아야 한다는 것과 보다 중요한 한 가지를 꼭 기억해야한다는 사실을 더 강조하고 싶은 것이다.
경영자 스스로가
‘무슨 일이 있어도 우리 회사를 고수익 기업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해야 합니다.
경영자가 그런 믿음을 갖고 이끌지 않으면 회사는 어떤 방법으로도 이익을 내지 못합니다.
그것도 그냥 다짐하기보다는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는 간절함이 우러나야 합니다.
- p206
결국 중요한 것은 투자와 수익 중에 어느 것이 우선이냐 따위가 아니라, 내가 선택하고 다짐한 어떤 것들에 대한 믿음과 그 믿음을 넘어서는 간절함을 가질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 때 자기계발 도서 분야에서 최고의 인기를 몰고 왔던 《시크릿》의 핵심과 다르지 않은 것이다. 그 어떤 것에 앞서서 간절함이라는 마음가짐이 결국에는 이나모리 가즈오를 지금의 이 위치에 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나모리 가즈오가 그랬듯이, 이제는 우리가 진심으로 소망하고 그 소망에 걸맞은 강한 의지와 노력으로 최고로 향하는 걸음을 내딛을 때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경영의 원점, 그 시작에 끝도 보인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