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좀 안타깝습니다. 수작이 될 수 있었는데 마무리에 조금 부족한 점이 보여 아쉬웠습니다. 배우들 연기 좋고 촬영이나 편집도 훌륭해서 즐기기엔 손색이 없는 영화지만 용두사미가 돼 버린 스토리가 옥의 티가 되고 말았습니다.
영화 초반은 아주 훌륭합니다. 공들인 티가 팍팍 납니다. 검거율 100%의 백서장(한석규)을 사칭한 안현민(차승원) 일당들이 현금수송 차량을 강탈하고 의도된 제보로 백서장을 끌어들이는 과정이나, 안현민이 악덕금융가 김현태(송영창)에게 아버지를 잃고 복수하기 위해 치밀한 계획을 세워 백서장을 끌어들였다는 사실이 밝혀질 때까지만 해도 스토리의 긴박감과 정교함이 돋보였습니다. 그런데 거기가 한계였습니다. 그 이후는 질질 늘어지고 긴장도 없고 반전도 없습니다. 영화 후반부 주인공들의 행동은 납득하기 어렵고 재미도 없습니다. 설마 설마 했는데 끝까지 반전도 없습니다. 그 모든 일이 사실은 백서장과 안현민이 공동모의 했다든지 뭐 그런 반전이 있었다면 그나마 영화가 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최근 우연찮게 작년 여름방학 시즌 한국영화 기대작 3편을 다 보았습니다. 한동안 침체기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수준있는 한국영화가 드물게 나오더니 작년 기대작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보이고 있어 기분 좋았습니다. 한 편으론 아쉬움도 남습니다. 세 영화 다 조금씩 부족합니다. 영화라는 특성 상 보안문제가 있겠지만 제작 이전 단계에서 기획력이 떨어지는 게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헐리웃의 영화 제작자들은 영화를 만들기 전 스토리 단계에서 전문가들에게 철저한 클리닉을 받는다고 들었습니다. 그게 바로 헐리웃 영화가 진부하긴 해도 일정 정도 이상의 수준을 항상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는 얘기죠. 최근 우리나라 영화를 보면 그런 시스템이 없거나 부족해 주먹구구식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해야죠. 영화는 예술 이전에 산업입니다. 특히 큰 제작비가 투입된 영화일수록 산업적 성향이 강해지죠. 좀 더 프로패셔널한 기획이 필요한 때가 되었다고 봅니다. 한국영화제작자들은 들쭉날쭉한 퀄리티로는 관객들의 시선을 언제까지고 붙잡아 둘 수 없다는 걸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