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어 윌 비 블러드 - There Will Be Blood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다니엘 플레인뷰(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석유개발업자입니다. 금광을 찾던 그는 금 대신 석유를 발견해 돈을 좀 벌었습니다. 그는 더 큰 돈을 벌기 위해 젖먹이 아들을 데리고 다니며 석유가 나올 만한 땅을 찾아 다닙니다. 은밀하게 지질을 조사해 가능성이 보이면 천진난만한 아들 이미지를 이용해 헐값에 땅을 사거나 빌려 석유를 발견하면 이익을 독차지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키워갑니다.
 어느 날 폴 선데이(폴 다노)라는 소년이 찾아 와 정보를 줄테니 돈을 달라고 합니다. 시골 자신의 집 부근에 석유가 흘러 나온다는 얘깁니다. 500 달러를 주고 산 정보는 정확했습니다. 확실히 석유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땅이었습니다. 다니엘은 마을의 리더 격인 폴의 아버지 선데이의 집으로 찾아갑니다. 폴의 고향인 캘리포니아 황야의 마을은 끼니를 잇기 힘들 정도로 가난합니다.다니엘과 선데이가 땅매매 계약을 하려는데 폴의 쌍둥이 형제인 엘라이(폴 다노)가 석유를 헐값에 사 간다고 지적하며 석유가 나오면 5000 달러의 보너스를 내라고 요구합니다. 다니엘은 보너스를 약속합니다. 다니엘은 마을사람들을 회유해 인근 일대의 땅도 사들입니다. 단 한 사람 밴디만 팔지 않는데 바닷가쪽 땅이라 그냥 둡니다.
 유정탑이 세워지고 기계를 가동하기 전날, 엘라이가 다니엘을 찾아옵니다. 내일 마을사람들이 모이면 자신에게 사업과 기계에 대한 축성기도를 맡기라고 요구합니다. 엘라이는 마을사람 대부분이 믿고 있는 제3계시교의 교주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악마 같은 탐욕으로 가득 찬 엘라이는 광신적인 설교와 계시를 이용해 교세를 확장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신을 믿지도 않는데다 엘라이의 욕망을 꿰뚫어 본 다니엘은 엘라이의 요구를 거부합니다. 분노에 가득 찬 엘라이의 눈빛 때문일까요? 실제로 공사 중 인부가 죽고 다니엘의 아들 H.W가 다쳐 귀머거리가 됩니다. 다니엘은 눈썹 하나 까딱하지 않습니다. 아무튼 석유가 터져 나왔으니까요.
 엘라이는 다니엘에게 약속대로 보너스를 요구하는데 다니엘은 본색을 드러내 마구 폭력을 휘두르며 무시합니다. 하지만 더 이상 엘라이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대형 석유사가 유정을 헐값에 사들이려 하고 다니엘은 단호히 맞섭니다만 문제는 석유 수송로, 다니엘의 선택은 밴디의 땅을 가로지르는 파이프라인을 바다까지 까는 방법 뿐입니다. 밴디는 엘라이의 둘도 없는 열렬한 신도였습니다. 다니엘은 엘라이를 찾아가 세례를 받고 거짓 회개합니다. 마침내 다니엘은 억만장자가 돼 대저택을 짓고 꿈을 이룹니다. 하지만 그의 삶은 피폐하기만 합니다. 목적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사람을 죽이는 일도 서슴치 않았던 다니엘은 집안에 텐트를 치고 자며 권총을 쏘아 대고 술에 쩔어 지냅니다. 그런 아버지에 실망해 아들 H.W 마저 집을 떠난 어느 날 도시에 나가 교세를 확장하고 있던 엘라이가 찾아옵니다.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은 미국의 치부를 가감없이 드러내는 데 주저하지 않는 감독입니다. 이 영화도 다르지 않습니다. 미국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는 자본주의와 광신을 통렬히 비판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을 찾아 온 엘라이는 "우리는 형제, 우리는 친척"이라고 말합니다. 악마의 화신과도 같은 두 사람은 서로 미워하면서도 서로 이용합니다.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은 100년 전 이야기를 통해 석유로 대표되는 자본과 기독교 근본주의로 대표되는 종교가 결탁해 세계의 경찰 노릇을 자임하고 있는 현미국사회의 자화상을 그리고 있습니다. 추악한 욕망을 숨기고 정의를 가장하고 있는 그들의 끝이 어떠할 지는 영화 제목이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There will be blood!"
 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연기는 두 말 할 필요 없지만 그런 배우에 맞서 한 치도 밀리지 않는 연기를 보여 준 폴 다노의 연기가 놀랍습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석유 개발의 역사를 완벽하게 재연한 영화의 완성도 또한 매우 높습니다. 실제 촬영지의 주민들을 동원해 영화를 찍어서 그런지 마치 그 당시로 돌아간 듯 실감나는 영화입니다. 공포영화를 보는 것처럼 가슴을 졸이게 만드는 음악과 음향의 사용도 매우 유효적절합니다. 이 영화를 보면 영화에 있어 음악과 음향이 얼마나 중요한 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좋은 영화가 전국 6개 스크린에서만 상영되었다는 사실이 서글프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