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법자 - The Outlaw
영화
평점 :
상영종료


 1881년 미국 서부 한 도시, 보안관 펫 케럿은 친구 닥 할리데이를 반갑게 맞이합니다. 둘 다 서부의 유명한 총잡이로 케럿은 최근 보안관이 되었습니다. 닥은 애마 레드를 누가 훔쳐갔다고 하소연하며 이 도시로 올 도둑을 잡을 거라고 합니다. 마침내 말도둑이 도착하는데 그는 아직 새파란 애송이입니다. 하지만 이 애송이는 서부를 벌벌 떨게 만들고 있는 총잡이 빌리 더 키드(잭 블루텔)였습니다.
 펫은 빌리를 체포하려 하는데 닥은 겁 없고 뻔뻔한 빌리에게 반해 오히려 그를 구해줍니다. 화난 펫은 둘 다 도시를 떠나라고 합니다. 하지만 도시를 떠날 마음이 전혀 없는 두 사람, 펫의 말을 무시합니다. 그 날 밤, 말과 함께 자던 빌리가 누군가의 습격을 받습니다. 습격자를 제압하고 보니 그는 여자, 아리따운 아가씨 리오(제인 러셀)입니다. 리오의 오빠가 빌리에게 죽었던 것이죠. 오빠의 원수를 갚으러 그를 죽이러 왔던 리오는 오히려 당당한 빌리에게 반합니다.
 다음날 빌리를 죽이기 위해 한 사나이가 찾아 와 속임수를 쓰는데 빌리가 눈치채고 그를 죽입니다. 보안관 펫은 빌리를 살인자로 규정하고 체포하려 합니다. 빌리는 정당방위라며 거부하고 닥이 빌리를 비호합니다. 닥의 보호 아래 유유히 도망가려던 빌리가 갑자기 들어 온 사람 때문에 부딪혀 중심을 잃자 펫이 빌리를 쏩니다. 닥은 복부에 총상을 입은 빌리를 데리고 여자친구의 집으로 도망칩니다. 공교롭게도 닥의 여자친구는 리오였습니다.
 닥이 보안관의 추적을 따돌리는 동안 리오는 빌리를 간호합니다. 한 달의 시간이 흐른 후 닥이 돌아왔을 때는 이미 리오가 빌리를 사랑하게 된 후입니다. 너그러운 중년 사내 닥은 선선히 빌리에게 말이나 여자 중에서 선택하라고 하는데 철없는 빌리는 진심과 달리 말을 선택합니다. 화난 리오는 두 사람의 물병에 모래를 채우고 보안관 펫에게 추적하게 합니다. 리오에게 속은 것을 안 빌리가 리오의 집으로 돌아 와 리오를 묶어 사막에 버려두는데 닥을 잡은 펫이 발견하고 빌리를 기다립니다. 예상대로 빌리는 리오를 풀어주기 위해 돌아오고 숨어 있던 펫이 나타나 빌리도 붙잡힙니다.
 수갑을 채우고 사막을 건너던 네 사람은 인디언들의 습격을 받습니다. 펫은 할 수 없이 수갑을 풀어주고 닥과 빌리에게 총을 돌려줍니다. 빌리의 기지로 무사히 인디언의 공격을 피한 네 사람은 작은 역마로 들어가는데 호시탐탐 다시 수갑을 채우기 위해 노리는 펫은 아랑곳없이 닥과 빌리는 말을 놓고 티격태격하다가 결투에 들어갑니다.
 이 영화는 영화 "에비에이터"의 주인공 하워드 휴즈가 제작 감독한 영화입니다. 그다지 잘 만든 영화라 할 수 없지만 당시엔 꽤 화제가 되었던 영화라고 합니다. 글래머 스타 제인 러셀의 야성적인 섹시함으로 화제가 됐던 영화입니다. 영화 속 주인공들은 실존인물인데 내용은 물론 상상의 산물입니다. 빌리 더 키드는 22살도 채 안 돼 죽은 전설의 총잡이죠. "영 건", "빌리 더 키드"등 여러번 영화로 다뤄진 인물입니다. 기막힌 총솜씨와 짧은 생애로 많은 전설을 만들어 낸 사람입니다. 이 영화는 빌리 더 키드를 주인공으로 다룬 영화 중 가장 밝은 캐릭터로 묘사한 작품일 겁니다.
 닥 할리데이 역시 유명한 사람입니다. 별명처럼 상류층 출신의 전직 의사로 어떤 이유에선지 알콜중독자에 도박사로 서부를 전전한 전설적인 총잡이였죠. "OK목장의 결투"로 유명한 와이어트 어프의 친구로 "툼스턴","와이어트 어프" 등등 서부영화에 단골 조연으로 나오는 인물입니다. 세상을 초월한 듯한 언행과 냉혹한 총솜씨를 가진 매력 넘치는 인물입니다. 이 영화에선 냉소적인 면은 빠지고 인간미 넘치는 따뜻한 사람으로 나옵니다.
하워드 휴즈의 "무법"은 지금 보면 상당히 촌스러운 영화지만 기존 웨스턴과 다르게 명랑한 분위기가 이채로운 흑백고전영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