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내용>

사업은 리자청에게, 경영은 왕용칭에게 배워라!

홍콩에서는"홍콩 사람이 1달러를 쓰면 그중 5센트는 리자청의 주머니로 들어간다"는 말이 있다. 그가 경영하는 허치슨 왐포아와 창장(長江) 그룹의 계열사를 들어본 적이 있다면 이 말이 쉽게 이해될 것이다. 전기를 공급하는 홍콩전력이 그의 회사다. 당연히 일반인들이 쓰는 전기세가 그의 수중으로 흘러 들어간다. 휴대전화를 쓸 때도 통신요금은 리자청에게 들어간다. 홍콩 최대의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인 홍콩텔레콤이 그의 것이기 때문이다. 홍콩 상장기업의 4분의 1이 그의 것이고 홍콩 증시의 약 26%도 그의 몫이다. 그는 어떻게 이렇게 입이 떡 벌어질 만한 부(富)를 누리게 되었을까?

왕용칭이 남긴 유산, 2,648억 대만달러는 타이페이 101빌딩을 4채 정도 지을 수 있는 돈이고 보잉 747비행기를 44대나 살 수 있는 돈이다. 그러나 이 어마어마한 돈은 왕용칭의 계획 하에 2001년부터 2005년까지 모두 신탁에 교부되었다. 이는 유산을 공익에 맡긴 것과 같다. 그가 살아생전에 희망했던 뜻이다. 하지만 남아 있는 아내, 자식들, 형제들에 의해 유산분쟁이 일어났다. 무일푼으로 어린 시절을 보내고 가난이 싫어 도심으로 나와 일을 하여 대만 최대의 그룹을 이룬 인물로서 죽어서까지 이슈를 남겼다.

홍콩의 리자청, 대만의 왕용칭… 이들은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맨몸으로 시작해, 직접 부딪히고 일하며 얻은 자신만의 경영 비법으로 엄청난 지위와 부(富)를 이루었다. 더욱 의미 있는 것은 그들이 세상으로부터 진심어린 존경을 받는다는 점이다. 그저 많은 돈을 버는 일에만 몰두하여 살아온 인생이 아니라 '갑부'라는 말보다 '기업가'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리는 그들의 인생은 어떠했을까? 진정한 '기업가 정신'을 보여주는 이 아시아의 명품 CEO들은 어떠한 사고방식으로 기업을 경영했을까?

남다른 사업 전략과 뛰어난 관리 경영, 그리고 무릎을 치게 만드는 절묘한 처세술. 이를 발판으로 수많은 경쟁 속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100퍼센트 발휘한 이 두 사람의 경영 노하우와 경영 철학은, 치열한 경제 전쟁에 뛰어들어 몸소 체험하여 거둔 '전적(戰績)'이자 남다른 태도로 인생을 살아온 그들의 '성적표'라고 할 수 있다. 경제인, 나아가 한 인간으로서 어떤 길을 걸어야 하는지, 또 반드시 참고해야 할 원칙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두 사람의 이야기가 그들이 남긴 90여 개의 어록과 그에 해당하는 일화로 녹아 있는 <리자청 vs 왕용칭>은 두 사람의 인생을 비교해볼 수 있는 쏠쏠한 재미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물질적인 성공뿐만 아니라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성공을 거두려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귀담아들을 만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리자청] 열네 살 때 경제계에 첫발을 내딛어 창장실업을 비롯해 허치슨 왐포아 그룹, 홍콩 전력, 창장 인프라 건설 그룹 등 화려한 '스타 군단'을 휘하에 두고 있다. 그 외에도 부동산, 해운업, 대형 슈퍼마켓, 정보통신, 호텔, 보험, 시멘트, 네트워크 등 다양한 업종에 진출해 1만 억 홍콩달러도 넘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다국적 기업의 황제, 역발상의 귀재, 청렴의 화신, 끝없는 아이디어의 소유자, 아시아 기업인의 영웅으로 불린다.
[왕용칭] 별 볼 일 없는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치열한 삶의 경쟁에 뛰어든 왕용칭은 쉼 없는 노력을 통해 맨손으로 기업을 일구고 마침내 종업원 수만 7만 명, 총자산 1조 5,000억 위안을 보유한 대만 최대 민영 기업 포모사 플라스틱 그룹을 세웠다. 의료 산업, 바이오테크놀로지, 화력 발전소, 자동차, 석유화학 사업, 전자 사업 등 굵직굵직한 대형 사업에 발을 디딘 그는 대만을 좌우하는 최대 기업인, 세계 플라스틱 황제, 경영의 신으로 불린다. 


<책목차>

[리자청] 절대 사업 철학

1장 리자청의 인연 사업
사람됨의 기본
섬김의 힘
나만의 오동나무
전쟁터에서도 피어난 우정
콩 싶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보이지 않는 재산
돈보다 귀한 마음

2장 리자청의 인재 사업
사람의 힘
맞춤식 인재 경영
합리적인 인사 제도
불로장생의 비밀
나만의 백락 찾기
나=너=우리

3장 리자청의 전략 사업
더 높이, 더 멀리, 더 빠르게
시장의 동향을 살펴라
옥석 가리기
Why not?
글로벌 시대, 글로벌 인재
1분 더 참기

4장 리자청의 인내 사업
행운을 잡아라
준비하는 자의 몫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가장 낮은 자리가 가장 좋은 자리
성공의 보증수표
덤벼라, 세상아!
배고픈 소크라테스
공평한 운명

5장 리자청의 협력 사업
영생의 비법
함께 나누는 세상을 만들자
윈윈 전략의 실천
능숙한 낚시꾼
이익과 정의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라
남을 먼저 배려해라

6장 리자청의 재능 사업
기업의 생명줄
남의 돈으로 내 돈 벌기
종잣돈 키우기
달걀은 나눠 담아라
나의 투자 원칙
모험을 떠나기 전에…
리스크 의식을 가져라

7장 리자청의 마케팅 사업
나를 먼저 팔아라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가격과 생산 사이의 균형 잡기
시장 개척의 열쇠
생명보다 더 소중한 신뢰


[왕용칭] 절대 경영 철학

8장 왕용칭의 일류 관리를 위한 경영
기술보다 중요한 관리
관리의 꽃 업무 분석
올바른 관리 시스템의 힘
컴퓨터 관리 시스템을 통해 내공을 길러라
목표 지향적 관리를 통한 실적 향상
천 리 길이 시작되는 한 걸음
달리는 말일 수록 채찍질해라
오찬 보고회의 탄생

9장 왕용칭의 고객 경영
고객=시장
고객 관리는 곧 시장 관리이다
상생의 길
노점상에게서 배워라
장사의 원칙

10장 왕용칭의 인재 경영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적재적소의 중요성
네 꿈을 펼쳐라
벼랑 밑으로 제 새끼를 던지는 사자
흘린 땀만큼 얻는다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올바른 당근과 채찍 사용법

11장 왕용칭의 인간관계 경영
자신의 배에 태워라
인맥은 보이지 않는 거액의 재산
귀인과의 인연
사람의 마음을 사는 법
사람을 모으는 법
한 인간, 한 기업가로서의 조건

12장 왕용칭의 인내 경영
마른 거위처럼
성공의 쌍두마차
내 손에 들린 성공의 열쇠
고진감래의 절대 진리
세상에는 없는 공짜 점심
한 걸음 한 걸음
젊은이라면 밑바닥에서부터 출발해라

13장 왕용칭의 상품 경영
이윤 창출을 윙한 비용 절감
3저를 통한 비용 절감
바위를 뚫는 물 한 방울
끊임없는 품질 향상
촉각을 세워라
경쟁의 원칙

14장 왕용칭의 최고경영
삶의 즐거움
최선을 다하라
왕용칭의 상도
절약의 습관화
받은 만큼 돌려주어라
먼저 자신에게 물어라
지극한 선함의 경지


<책본문>

"많은 거위들이 배고픔에 지쳐 쓰러져 죽었지만 그중에는 간혹 비쩍 곯은 몰골을 하면서도 악착같이 버티고 있는 녀석들이 있었다. 이런 거위라면 배고픔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먹이만 보면 무조건 먹어치우려는 본능만 남아있다. 이런 녀석들을 거둬 키우면 보통 마른 거위보다 훨씬 빨리 몸집을 키워 시장에 웃돈을 받고 내다 팔 수 있었다. 일본의 식민 통치와 전쟁 속에서 사람들은 꼼짝달싹할 수 없었다. 그저 매일 조용히 시골에 있는 벽돌 공장에서 자신의 꿈 따위는 깡그리 잊어버리고 무기력하게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었다. 이때의 처지는 매일같이 배고픔에 시달려야 했던 비쩍 마른 거위와 다를 것이 없다고 나는 생각했다. 하지만 배고픈 거위가 삶에 대한 의지를 잃지 않고 끈질기게 버티다가 다시 사람의 관리를 받게 되었을 때 금세 원래보다 더 튼튼한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었던 것처럼 일본 통치 아래에서 사람들은 강인한 생명력을 잃지 않고 묵묵히 참아낸 끝에 마침내 생사의 고비를 넘고 살아남을 수 있었다. 나 역시 그중 하나이다."
(/ '12장 왕용칭의 인내 경영에서 [마른 거위처럼]' 중에서)


<저자,역자>

저자: 왕광하이
현재 절강환우건설그룹 유한공사의 부사장이며, 자유기고가로 활동 중이다. 최근작으로 [성공인사의 10대 자본]이 있으며, 다섯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역자: 이지은
중앙대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통번역대학원 한중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중국 다롄(大連) 랴오닝(遼寧) 사범대학에서 수학한 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중국을 통해 본 생활 경제학], [월왕구천 1, 2편], [중국문자옥], [천추흥망 원나라 편], [거침없이 빠져드는 역사이야기](경제학 편), [거침없이 빠져드는 역사이야기](고대국가 편), [세계 최고의 권력을 가진 여성들], [대국굴기](공역), [남자의 남자, 푸틴](공역), [의문에 빠진 세계사: 세상을 뒤흔든 뜻밖의 미스터리], [탐탐: 남다른 삶을 위한 자세], [조조에게 배우는 12가지 덕목], [삼국지 인물과 계략을 말하다], [공자 경영학] 등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