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내용>

소크라테스에서 소쉬르까지
당대 최고 학자들과 함께 떠나는 미학 산책!!


인간은 지구상에 출현한 이후로 끊임없이 ‘미’를 추구해 온 존재이다. 미에 대한 기준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양했고, 지금도 진정한 미가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며 그 답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 바로 ‘미학’이다. 미학은 인류가 지금까지 쌓아 온 미에 대한 정의와 미적 체험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우리는 미학을 통해 심미 활동의 기원, 미적 경험의 심리, 미학 활동의 구조와 형태 등을 학습하게 되었고, 이로써 철학적 시야와 이론적 소양을 넓히고 미학적 관점으로 세계를 보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그러나 미학과 관련된 학문이나 사상은 인간이 미를 추구해 온 역사만큼 그 내용이 방대하고 구조 또한 복잡하기 때문에 배우기 쉽지는 않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에 착안하여 독자들이 좀 더 미학에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이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은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당대 미학사에서 명성이 높고 영향력 있는 인물과 미학 관련 저술, 그리고 주요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각 시대별로 주요 유파의 미학적 주장과 미학 사상을 기록했으며, 여기에는 서양 고전 이성주의 미학, 중세 미학, 계몽주의 미학과 현실주의 미학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미학사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들의 미학적 활동에 대해 소개하여 독자들의 이해의 폭을 넓혔다.

책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미학사에서 유명한 인물들의 명언은 저자가 책을 통해 설명하고 있는 미학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200여 점의 다양한 삽화는 미학이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그간 딱딱하고 다소 어렵다고 생각하고 생각했던 미학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될 것이다. 이제, 역사 속 인물들과 함께 미학의 세계를 잠시 걸어 보자. 


<책목차>

들어가는 글

제1장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미학

소크라테스Socrates
서양 고전 이성주의 미학의 시조
미덕이 곧 지식이다
미란 사물이 목적에 적합하게 쓰이는 것이다
미는 올바른 행동이다
플라톤Platon
미학 체계의 수립
미란 무엇인가
미는 이데아이다
예술은 모방이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고대 그리스 미학의 집대성
나는 스승을 사랑하지만 진리를 더 사랑한다
비극-인간의 가련함과 무서움의 감정을 정화시키다
플로티노스Plotinos
신이야말로 미의 근원이다
호라티우스Horatius
[시론]과 [숭고론]
시인들을 위한 바이블
롱기누스Longinus
고대 로마 미학의 최고봉-숭고

제2장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의 미학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기독교 미학의 창시자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중세 미학의 집대성
미는 형식인의 범주에 속한다
미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알리기에리 단테Alighieri Dante
미학 속에 싹튼 인문주의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회화는 과학이다
천재 소년
회화는 과학이다

제3장 17세기 이성주의 미학

데카르트Lene Descartes
이성주의 미학의 토대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영국 경험주의 미학의 흥기
존 로크John Locke
미는 단지 관념에 불과하다
섀프츠베리Shaftesbury
섀프츠베리의 미학적 업적
미와 선은 동일하다
심미내재적 감관설
미의 세 가지 형식
데이비드 흄David Hume
취미판단론
미의 본질
취미판단과 그 표준
에드먼드 버크Edmund Burke
‘숭고와 미’의 발표
숭고의 근원과 외재적 형식
미의 근원과 표현 형식
미의 원인설에 대한 비판

제4장 18세기 계몽주의 미학

계몽주의 미학의 흥기
계몽운동이란 무엇인가?
계몽운동의 영향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미와 심미역학설의 제기
감상적 자연주의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
현실주의 미학의 승리
현실주의 미학
지암바티스타 비코Giambattista Vico
형상적 사유 규칙의 제안자
원칙의 정립
형상적 사유
알렉산더 바움가르텐Alexander Gottlieb Baumgarten
미학 학과의 정식 창립
미학 학과의 창립

제5장 19세기 미학

아르투르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
비합리주의 미학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비극의 탄생]
심미인생
니콜라이 체르니셰프스키Nikolay Gavrilovich Chernyshevsky
어느 천재의 발견
미는 생활이다
구스타프 테오도르 페히너Gustav Theodor Fechner
실험미학과 감정이입 미학의 창립 및 발전

제6장 20세기 이후의 미학

베네데토 크로체Benedetto Croce
표현주의 미학
직감이 곧 표현이며 예술이다
조지 산타야나George Santayana
미는 객관화된 쾌감이다
1930년대에 성행한 형식주의 미학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정신분석 미학
빙산이론
억제와 승화
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
현상학 미학
에른스트 카시러Ernst Cassirer
상징주의 미학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실존주의 미학
예술은 진리의 재현이다
장 폴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사르트르의 상상론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사회비판 미학
헤르베르트 마르쿠제Herbert Marcuse
마르쿠제의 유토피아
형식의 전횡
테오도어 아도르노Theodor Wiesengrund Adorno
아도르노의 부정의 미학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구조주의 미학


<책본문>

괴테가 말한 대로 미란 난해하다. 마치 그림자와 같아서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지 못하도록 언제나 숨어 다닌다. 그러나 플라톤은 ‘미 자체’의 개념을 제시했다. 이는 미에 대한 연구를 감각적인 영역에서 개념적이고 초감각적인 영역으로 이끌어 내 미학사에서 본질론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마련했다.
(/ '제1장 미란 무엇인가' 중에서)

하이데거는 “예술이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대해 완전하고 결정적인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존재의 문제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이데거는 예술은 실존주의에 기초한다고 보았고 예술작품과 예술가에 대한 예술의 근본적인 정의를 강조했다. “예술가와 작품의 관계는 최초의 제삼자를 통해 존재하게 된다. 이 제삼자로 인해 예술가와 작품은 각자의 이름을 얻게 되는데, 이것이 곧 예술이다.”
(/ '제6장 예술은 진리의 재현이다' 중에서) 


<저자,역자>

저자 : 창홍

북경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수여받았다. 오랫동안 철학사 교육파트 연구에 매진하였으며 현재 중앙민족대학교 교수로 활동 중이다. 10여 편의 철학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고, 프로이트의 [해학과 무의식의 관계(공역)] 번역 작업에 참여하였다. 

역자 : 정유희

한국외대 교육대학원에서 중국어교육학을 전공하였고, 방송국 토크쇼와 인터뷰 번역, 방송자막 번역 활동을 하였으며,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는 [50가지 꿈으로 세상을 열어라 : 15,16,17세 내 인생을 사랑하기 시작하는 나이], [성적을 쑤욱쑥 올리는 10가지 이야기], [파도타기 왕이 된 물고기 이야기], [리더가 익혀야 할 18가지 기술], [지하철로 즐기는 세계여행 런던], [지하철로 즐기는 세계여행 방콕] 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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