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내용>

석세스 내비게이터십(Success Navigatorship)
행복한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자기창조경영


세계적인 명문대학교 하버드. 이곳은 입학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우수한 인재임을 인정받을 수 있는 대단한 학교다. 그런데 이곳에도 어김없이 낙제생들은 존재한다. 그들은 왜, 도대체 무슨 이유로 어렵게 들어간 하버드에서 낙제를 면하지 못하는 걸까?
하버드대 교육위원회가 낙제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 결과 ‘Nothing! Long term life goal’이라는 진단이 내려졌다. 즉 그들은 인생 전체의 방향성을 고민해 하버드대에 발을 들인 것이 아니라 ‘명문대 입학’이라는 목표에 모든 것을 걸고 하버드에 입학했기 때문에 낙제를 한다는 분석이었다. 하버드대 입학은 긴 인생에서 초반의 중간 경유지에 불과한데, 대부분의 낙제생들은 하버드대 입학 자체를 인생의 최종 목적지로 착각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하버드대 합격이 결정되면 인생의 목표를 다 이룬 듯 홀가분해하며 나태한 생활을 하고 결국 낙제생 신세가 되어버리고 만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는 인생이라는 긴 여정을 전체적으로 바라보고 인생을 설계하여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심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함을 말해준다.

행복한 인생 항해자, 내비게이터(Navigator)

지금 이 순간 ‘나의 꿈, 나의 인생’을 찾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가? 진정한 성공은 무엇이며 그것을 위해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가?
이 책은 ‘행복한 성공’을 위해 꿈을 찾아가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내비게이터십’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한다. ‘Navigator’는 리더십을 대체하는 새로운 용어로 항해자라는 뜻이고, ‘Ship’은 배를 의미하므로 내비게이터십의 의미는 ‘항해자+배=자기 스스로 인생이라는 배를 항해하는 항해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내비게이터십은 토털 리더십, 셀프 리더십과도 일맥상통한다.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성장하며, 조직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원리 및 덕목 그리고 스스로 취해야 하는 행동방식”이 바로 내비게이터십이기 때문이다.
인생이라는 항해는 ‘목적지(꿈)’를 설정하고 지금 내가 처한 ‘위치(현재)’를 파악한 후 ‘중간경로’를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지인 꿈을 설정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인 기준을 토대로 나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목적지인 꿈과 현실의 좌표를 정확히 검토해야 한다. 또한 어떤 경로가 꿈을 달성하는 최고의 과정이 될 것인지 스스로 경유지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목표에 도달하는 길은 수없이 많기 때문에 최선의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앞서 간 현자들의 도움이 필요하며, 이 책이 제시하는 8가지 덕목(Solution)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지금 당신 앞에 놓인 최고의 성공학서를 펼쳐라!
모든 자기계발서와 성공학서를 아우르는 공통적인 특징,
성공을 위한 8가지 핵심 법칙이 삶을 변화시킨다!


내비게이터십에서 제시하는 성공을 위한 핵심 덕목은 8가지로, 각각의 항목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꿈(꿈), 끈(인맥), 깡(도전), 끼(재능), 때(행동), 똑(기본기), 또(준비), 땀(열정)’이라는 8가지 덕목(Solution)을 통해 성공을 위한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현실에서 적절하게 활용하는 실행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자는 성공에 대한 의지나 노력 없이 기술만으로는 목표를 이룰 수 없다고 말하며, 책에서 제시하는 법칙들을 이용해 실제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들어가며 실행 방법과 그 효과를 직접 느껴볼 수 있게 설명한다. 또한 ‘my story'에서는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끊임없는 열정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신조로 살아온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행복한 성공을 위한 삶의 법칙에 대한 깨우침을 준다.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의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 없다. 자기의 삶은 오로지 자기가 설계하고 스스로 자신의 내비게이터를 찾아야 한다. 그러면서도 개인의 성공이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에 나온 수많은 자기계발서와 성공학 멘토들이 말하는 공통적인 핵심 키워드를 성공의 핵심 법칙으로 정리한 이 책 한 권으로 여러 가지 자기계발서를 읽은 것과 같은 효과를 얻어보자. 꿈(꿈), 끈(인맥), 깡(도전), 끼(재능), 때(행동), 똑(기본기), 또(준비), 땀(열정)'이라는 덕목을 통해 자기발전을 위한 변화를 지금 시작하자.


한 사람이 살아 온 삶의 궤적을 곰곰이 들여다보면 우리는 많은 것을 알게 된다. 그가 겪어 온 인생의 무늬 속에는 지금의 그를 키운 수많은 씨앗들이 존재한다. 그것이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늘날의 그 사람으로 완성되었는가를 살펴보는 과정은 그래서 더욱 흥미진진하다. 구건서 노무사처럼 남과는 다른 특별한 인생을 살아온 사람에게는 참으로 많은 것을 보고 배우게 된다. 어려운 환경에 무릎을 꿇고 자칫 인생의 낙오자가 되어 평생을 음지에서 살 수도 있었을 그는 위기의 순간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며 오늘날의 성공을 이루어냈다. 굴속 같은 움집에 살며 소년원 신세를 졌던 가난한 문제아 소년이 전국을 누비는 명강사로 이름을 떨치게 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땀과 눈물이 필요했을까. 중학교 졸업이라는 학벌로 노무사 시험에 도전하고, 택시 운전을 하며 밤낮없이 공부에 매진한 그의 이야기들은 어렵고 고단한 현실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큰 위로가 되리라 믿는다. 그의 이런 노력이 이제 많은 이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명 강연이 되어 곳곳에서 새로운 씨앗을 뿌리고 있으니 참으로 고마울 따름이다. 포기하지 않는 그의 노력에 새삼 박수를 보낸다.
장만기(인간개발연구원 회장)

좋은 만남은 좋은 인생을 만든다. 건강하고 건설적인 의지로 충만한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일수록 주변 많은 이들에게 행복 바이러스를 뿌리기 때문이다. 구건서 노무사의 얼굴에는 언제나 미소가 가득하다. 그래서 그를 만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잠시 동안 행복해질 수 있다. 그가 건네는 이야기들은 언제나 꿈과 희망으로 가득하다. 그의 말을 들으면 우리는 어떤 일이라도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 사실 현실 속의 우리네 인생은 하루하루가 고해의 연속이다. 하루에도 몇 번씩 한계에 부딪치며 좌절감으로 괴로워한다. 그런 삶 속에서 구노무사가 제시하는 인생 경영의 충고는 어둠 속의 한줄기 빛처럼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게 해주는 것이다. 그 자신이 우리보다 더한 고난을 뚫고 오늘에 이른 사람이기에 그의 조언은 더욱더 설득력을 지닌다. 나도 해냈으니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그의 미소가 격려한다. 그렇다. 그렇게 믿고 한 번 더 해 볼 일이다. 아무리 어렵고 고통스러운 현실에 처해 있더라도, 그가 그렇게 이겨냈던 것처럼, 우리도 한 번 이겨내 볼 일이다.
박인상(국제노동협력원 운영위원장, 전 국회의원, 전 한국노총위원장)

사람은 누구나 역경에 처한다. 어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그렇지 않은 사람도 살아가는 동안 몇 번의 고비를 만나게 마련이다. 이러한 역경 속에서도 자신의 의지로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노력으로 그 목표를 이루어 행복과 성공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삶은 보다 높은 목표를 위해 역동적으로 움직인다. 절망적인 현실의 벽에 부딪쳐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를 격려하며 위험 속으로 한걸음 더 내딛는다. 구건서 노무사의 삶은 그렇게 단련되었다. 세상을 탓하기 전에 자신의 노력이 부족함을 아쉬워하며 스스로를 채찍질했다. 그는 누구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뜻한 바를 이루어냈다. 그의 목표는 점점 더 새롭고 높아졌으며 그의 노력은 이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는 그의 노력이 놀랍다. 이 책 또한 그러한 노력의 결과물임을 알기에 더욱더 반갑고 존경스럽다.
이원덕(삼성경제연구소 상임 고문)

저자인 구건서 교장은 자신이 처한 최악의 상황을 극복하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롤 모델이 될 만한 사람들의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석세스 내비게이터십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
한국공인노무사회 김용포 (전)회장


<책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행복한 성공 속에 숨겨진 비밀, 내비게이터
인생이라는 멋진 항해를 성공적으로 마치려면
셀프 내비게이터의 중요성
리더십의 진화, 내비게이터십
당신의 인생을 진단해드립니다
행복한 성공으로 이끄는 8가지 덕목, 10가지 기본전제

꿈, 사람의 마음속에 씨앗을 심다
탐험가 존 고다드의 127가지 꿈 목록
말더듬이 잭 웰치가 GE의 회장이 될 수 있었던 이유
시크릿, 그리고 노 시크릿
마이클 조던이 놓친 9,000번의 슛
노시보 효과와 플라시보 효과
걱정이 현실이 될 확률은 4%에 불과하다
벼룩과 코끼리의 한계
피그말리온 효과와 로젠탈 효과
목표 설정의 SMART 원리
Navigation Coaching 당신의 꿈이 가리키는 곳을 보라
My Story 가난한 꿈조차 없었던 소년원의 어린 시절

당신의 연봉은 당신이 자주 만나는 사람들 연봉의 평균과 같다
성공을 앞당기는 인맥, 성공을 방해하는 인맥
끌어당김의 법칙과 대가 지불의 법칙
인맥경영의 원칙, 13579
줄탁동기의 인연
심리학자 조와 해리의 4가지 창
MBTI 심리검사와 에니어그램
나를 사랑하는 첫걸음, 가족의 재발견
Navigation Coaching 21세기 경쟁력을 좌우하는 인맥지수 NQ
My Story 세상 밑바닥에서 발견한 새로운 희망

우리는 1만 번 넘어진 후에야 겨우 걸음마를 배운다
호텔 왕 콘래드 힐튼의 성공 비결
윈스턴 처칠의 옥스퍼드대 졸업식 축사
버락 오바마, 232년의 선거운동 뒤에 대통령이 되다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의 끊임없는 도전
베이브 루스의 714개 홈런과 1,330번의 삼진
140번 딱지 맞은 베스트셀러
세상에 없는 물건의 탄생, 소니 워크맨
걸림돌과 디딤돌을 구별하는 기준
Navigation Coaching 하늘은 한 번의 도전에 모든 것을 주지 않는다
My Story 위험한 수험생

매우 특별한 사람들의 아주 평범한 재능
어미 독수리의 비행 교육
도널드 트럼프가 공개한 성공 에너지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3가지 조언
나는 천재일지도 모른다
결과 중심적 마인드
결과를 얻어내는 백만장자 코드
경제가치 1조 원의 소녀들, 보아와 김연아
No.1 대신 Only 1
주인공이 되면 인생이 즐겁다
마쓰시타 회장이 하느님께 받은 3가지 은혜
머피의 법칙과 샐리의 법칙
Navigation Coaching 매력 있는 인간이 성공한다, 인성 엘리트 시대의 재능
My Story 가난을 넘어 학벌의 벽 앞에 서다

성공을 얻는 가장 간단한 방법, 지금 당장 실천하라
저지른 일과 저지르지 않은 일의 가치
마음으로 달리는 육상선수, 글렌 커닝엄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95세 노인의 때늦은 후회
통섭과 융합의 시대
세종대왕의 리더십과 박지성의 팔로워십
가짜 성실과 반쪽 성실
기록하고 잊어라, 우리 시대 메모의 힘
Navigation Coaching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인생도 바뀐다
My Story 책 속에서 찾은 한 권의 꿈

세상이 바뀌어도 절대로 변하지 않는 가치를 기억하라
시골 가게 점원 링컨의 거스름돈 10센트
경주 최 부잣집의 살림살이 가훈 ‘육훈’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경청’
‘모수자천’에서 배우는 소통의 문법
벤저민 프랭클린, 작은 문에서 세상의 지혜를 배우다
평균수명과 건강수명
재물이 없어도 남에게 베풀 수 있는 7가지
엔도르핀으로 돈 버는 웃음의 과학
성룡의 재산 4,000억 원은 어디로?
가구점 점원과 강철 왕 카네기
Navigation Coaching 기본을 잊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
My Story 노숙자 선배, 연단에 서다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성공이 비켜 가지 않도록
당신이 생각하는 것이 곧 당신의 인생이다
고고학자 슐리만의 기적
39달러로 시작된 버진 항공
두바이 왕국을 건설한 힘, 상상력
인생의 진짜 목표를 찾아라
마덴 박사의 ‘성공 목표 설정 연습장’
직장인, 샐러던트로 다시 태어나다
셀프 내비게이터, 1인 CEO 시대
Navigation Coaching 운 좋은 사람은 미리 준비된 사람일 뿐이다
My Story 8만 6,400초의 평등

꿈이 클수록, 열정이 뜨거울수록 성공의 열매도 달다
열정을 이끌어내는 최고의 지혜, 칭찬
잘못은 먼지 속에, 칭찬은 대리석에 새겨라
53세에 맥도날드 1호점을 연 레이 크록
우리는 현재를 선물이라 부른다
Navigation Coaching 꿈을 향한 간절한 열정이 성공과 행복을 앞당긴다
My Story 도전하는 인생이 성공을 얻는다

[권말부록] 나의 ‘현재’를 평가한다
SNQ 검진표를 통한 자기진단 체크리스트


<저자,역자>

저자 : 구건서

자기창조경영, 성공학, 내비게이터십 전문기관인 내비게이터십 스쿨(Navigatorship School)의 교장으로 내비게이터십 프로그램의 개발, 외부 강의, 집필을 주로 하고 있다. 또한 공인노무사로서 열린노무법인 대표,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을 맡고 있다. CEO Coach, Business Coach, Success Navigatorship Coach로서 1년에 200회 이상 리더십, 자기계발, 행복과 성공, 제2인생, 노사관계, 노동법, HR 등 다양한 현장 강의를 진행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그는 사실 중학교 중퇴의 학력 소유자이다. 50세가 넘어서 고입검정고시, 대입검정고시를 거쳐 독학사시험으로 대학과정을 마쳤고 현재 대학원에서 리더십과 노동법을 공부하고 있다. 택시운전을 하던 시절, 운전대에 책을 붙여 신호대기시간을 이용하여 공부를 해 공인노무사 시험에 당당히 합격한 일화는 방송에 소개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끊임없는 열정, 긍정적인 태도를 신조로 살아온 그의 경험을 토대로 사람의 행복과 성공, 조직의 지속적 성장을 지원하는 Success Navigatorship을 개발, 책과 교육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전파중이며, 나아가 Success Navigatorship을 글로벌 명품으로 만들어 전 세계에 보급하려는 꿈을 가지고 있다. 저서로는 [근로기준법][노사혁신프로젝트]등 20권의 노사관계, 노동법 관련 서적과 그의 치열한 삶을 기록한 [오르지 못할 나무는 엘리베이터를 타라]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