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내용>

경제학적 관점으로 풀어본 중국인들의 실생활
일상의 문제들과 그 속에 숨겨진 경제학의 비밀을 파헤친다!


복잡한 삶의 문제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면, 생각지도 못한 뜻밖의 답변을 얻을지도 모른다. 버나드 쇼는 경제학을 가리켜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학문'이라고 평가한 적이 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존재하는 모든 것이 경제학적으로 분석되며 그에 따른 해답도 제시된다. 의식주에서부터 여행, 쇼핑, 사랑, 결혼, 비즈니스에 이르기까지 경제학은 우리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와 긴밀히 맞물려 있다.

"중국을 통해 본 생활경제학"에서는 그 동안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던 일상의 문제들과 그 속에 숨겨진 경제학의 비밀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 설명해 준다. 더구나 개혁개방 후 30년이 지난 중국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그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중국 국민들의 실생활을 생생하게 들여다볼 수 있다. 뛰어오르는 물가와 부동산 투기 열풍, 빈부격차와 그로 인한 사회 전반의 불균형 현상, 사랑과 결혼에까지 불어 닥친 변화의 바람.. 이 모든 것을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2002년 평방미터당 2,000위안 하던 중국의 집값이 2006년에는 평방미터당 8,000위안으로 뛰어올랐다. 은행 대출을 받아 집을 사기만 하면 가만히 앉아서 어마어마한 돈을 벌게 되자 중국에는 부동산 투기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거액의 대출을 받아 주택을 구입하기 시작했고 대출 상환금으로 매달 수입의 50퍼센트 이상을 지출하는 사람이 중국 인구의 32퍼센트가 넘는다고 한다.

또한 2003년부터 가파르게 성장하기 시작한 중국 경제는 2004년에는 9.5퍼센트 성장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광둥, 상하이 등 경제발전 지역의 생산 총액은 15.1퍼센트나 상승하기도 했다. 이러한 가파른 경제성장은 노동력의 수요를 증폭시켰고 노동력 수요 증가는 임금 상승과 노동력 부족 현상을 유발시켰다. 여기에 1980년대부터 시작된 '한 자녀 낳기 운동'의 결과로 20대 젊은 노동자의 수가 감소하면서 전반적인 노동력 부족 현상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저임금에 기반을 두고 있는 중국의 경제발전은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다.

이 밖에도 개혁개방으로 인한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를 반영하는 실생활의 모습, 즉 연애와 결혼, 이혼에 관한 신풍속도, 급증하는 해외여행과 쇼핑 문화, 고액 연봉과 노동자 가뭄 현상, 지식형 실업 현상을 둘러싼 새로운 풍경 등 급속도로 달라지고 있는 중국의 생활상을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엿볼 수 있다.


<책목차>

1. 먹을거리의 경제학
2. 부동산 경제학, 최후의 승자는?
3. 대중교통으로 본 경제 이야기
4. 즐거운 여행을 위한 경제학
5. 쇼핑 경제학, 이성적인 소비
6. 애정 경제학 해부
7. 가정 경제학의 시시비비
8. 직장 경제학에서 바라본 정면 승부 


<책본문>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는 집값

부동산 가격은 이미 사회 최대의 화두로 떠올랐다. 오늘날 주택 문제는 어떤 이에게는 한몫 크게 벌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제 한 몸 편히 누일 곳도 없다는 고민을 안겨준다. 이러한 현상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다. 그중에서도 집값 상승이 가장 주된 원인이라고 꼽을 수 있다. 예를 들어, GDP와 개인 소득의 향상을 원하는 개인과 정부, 그리고 수익 증대를 꿈꾸는 토지 개발자의 부동산 투기 세력 등이 '집의 노예'를 자처하며 집값 상승을 유도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중국의 집값 상승을 유발하는 세력은 다름 아닌 외국 자본이다.

관련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2년 평방미터당 2,000위안 했던 집값이 2006년에는 평방미터당 약 8,000위안으로 뛰어올랐다고 한다. 눈을 의심케 하는 집값 상승 현상은 과연 언제 대단원의 막을 내릴 것인가? 이 문제를 둘러싼 각 세력 간의 보이지 않는 다툼과 신경전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집값 상승 원인 분석경제학적 관점에서 볼 때, 집값 상승을 유도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첫째, 토지의 독점이다. 중국의 모든 토지는 정부가 독점하며 경매 방식으로 일괄적으로 판매된다. 둘째, 토지 개발자의 독점이다. 이론상으로는 자격만 있으면 누구나 토지를 개발할 수 있지만 사실상 토지 개발자가 토지 시장을 독점하는 상황이 조성되었다. 대부분 국민은 상품방(개인 매매가 가능한 분양 주택)을 구매해 자신의 보금자리를 마련하는데, 적어도 도시 주민의 90퍼센트가 토지 개발사들로부터 주택을 공급받는다. 이러한 현상은 집값을 결정하는 문제에서 개인이 토지 개발사에 독점적 권리를 넘겨주는 것이다. 셋째, 은행의 참여이다. 주택 문제에 은행이 관여함으로써 돈이 없어서 집을 사지 못하던 사람들이 은행의 주택 대출을 통해 집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를 통해 더욱 오른 집값은 결국 주택 구입자가 최종적으로 내야 하는 비용이다. (중략)
위에서 언급한 여러 원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집값은 시장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결정된다. 다시 말하면, 집값 상승은 부동산 시장이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뒤따르는 현상이다. 심지어 부동산 시장이 형성되는 초기에 이미 미래의 집값 상승을 위한 초석이 다져지기도 한다. 그런데 이제 막 중국 시장 경제에서 '황금 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리는 부동산 시장에 막대한 자본과 풍부한 경험이 있는 외국 자본이 대거 몰려든다면 앞으로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중국 부동산 시장에 외국 투자 자본의 입김이 세질 것은 물론이고, 좋은 기회를 외국 투자자들에게 모두 빼앗길 수도 있다. (중략)
시장의 가치 법칙에 따르면 상품의 가격과 가치가 크게 어긋나면 정상 가격으로의 회귀 능력이 가격 상승을 견제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중국의 부동산 시장에서는 이러한 법칙이 전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시장 투기 세력이 부동산 시장의 가격을 유지시키며 집값 하락을 막고 있다.
(/ 본문 중에서) 


<저자, 역자>

저자 : 왕위

사천재경대학교 경제학과 졸업하였으며, 현재 자유기고가, 청소년 경제칼럼니스트로 활동중이다.
대표작으로 [눈에 보이는 경제는 손으로 잡을 수 없다] [유태인의 상경술] [소소하게 풀어지는 경제학의 비밀코드] 등이 있다.

역자 : 이지은

중앙대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통번역대학원 한중과 석사를 졸업했으며, 중국 대련 요녕사범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는 [거침없이 빠져드는 역사 이야기: 경제학 편] [거침없이 빠져드는 역사 이야기: 고대국가 편] [대국굴기(공역)] [남자의 남자, 푸틴(공역)] [의문에 빠진 세계사 : 세상을 뒤흔든 뜻밖의 미스터리] [탐탐 : 남다른 삶을 위한 자세] [조조에게 배우는 12가지 덕목] [천추흥망 원나라 편] [월왕구천] 등이 있고, 장석민의 [고급 HSK]공동 번역에 참여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