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내용>

거친 마케팅 세계에서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언제나 고객의‘니즈’뿐!


아침저녁 출퇴근길, 등하굣길에 이어폰을 꼽고 음악을 듣는 사람이 무척 많다. 그 수많은 사람들은 무엇을 이용해서 음악을 들을까? MP3? CD 플레이어? 최소한 LP나 워크맨을 들고 다니며 듣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긴 세월 동안 사랑받던 LP는 카세트테이프와 CD의 등장으로 급속히 몰락했고, 카세트테이프와 CD 역시 MP3의 등장에 몰락하고 말았다. 불과 20년 사이에 벌어진 일이다.

이동하면서 음악을 듣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는 예나 지금이나 동일하다. 하지만 시대에 따라 음악을 재생하는 기계가 나날이 변모하여 10년 전에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재생기기들이 출현했다. 이들이 이렇게 발전을 거듭한 이유는 무엇일까? 제조사의 이윤이 많이 남아서? 새로운 아이템을 출시하고픈 어떤 이의 욕구 때문에? 아니다.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시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변하는 고객의 ‘니즈’ 때문이다. 더 작고 가벼운 재생기기를 이용해, 더 간편하고 저렴하게 음악을 즐기고 싶다는 고객의 니즈 말이다.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니즈와 욕망을 충족시킬 제품과 서비스, 아이디어, 또는 경험들을 선택하고 구매하고 사용하고 처분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를 소비자행동론이라고 한다. 이 소비자행동론은 발달 초기에는 구매자행동론이라고 불렀다. 그 당시만 해도 구매 시점에서의 소비자와 제품 간 상호작용이 연구의 초점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마케터들은 소비자행동이 소비자가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내고 재화와 서비스를 받아가는 그 순간에만 일어나는 그 무엇이 아니라 실제로 더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왜 경영자나 광고업자 또는 다른 마케팅 전문가들은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고민할까? 간단히 말해 소비자행동을 이해하면 좋은 사업 기회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마케팅 개념들은 기업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고 가르친다. 그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려면 마케터가 판매하고자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사용할 사람이나 기관을 잘 이해하고 경쟁자보다 그 니즈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반응은 마케팅 전략이 성공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최종 테스트 결과이다. 그러므로 마케팅의 성공을 위해서는 마케팅 플랜의 모든 단계에 소비자에 대한 지식을 통합시켜야 한다. 소비자에 대한 데이터는 기업이 가능한 시장을 발견하고 브랜드에 대한 위협 요소와 기회 요소를 파악하도록 해 준다. 소비자를 이해하면 무엇보다 핵심 시장에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다. 자, 그렇다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어떻게 알아낼 것인가? 여기에 적어도 50가지 정도의 방법이 있다.
고객이 뭘 원하는지 회사는 진짜 알고 있을까? 


<책목차>

[진실 1] 고객이 원하는 것은 ‘원 나이트 스탠드’가 아닌 ‘장기적 관계’
[진실 2] 디자인이 기능인 시대
[진실 3] 감각 마케팅 ? 향기는 곧 이윤이다
[진실 4] 이게 바로 코카콜라 병에 보인다는 그 라인인가요?
[진실 5]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교훈
[진실 6] 고객의 무의식을 자극하는 브랜드 네임
[진실 7] 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하든 고객의 마음속에 머물러라
[진실 8] 누구에게나 좋았던 옛 시절이 있다
[진실 9] 왜냐고 물어야 하는 이유
[진실 10] 물질 소유가 성공의 척도인가?
[진실 11] 대중화되는 녹색 소비
[진실 12] 난 소중하니까요
[진실 13] 아바타도 나만큼 사랑해
[진실 14] 당신이 입고 있는 옷이 당신을 나타낸다.
[진실 15] 진짜 남자는 야채파이 따위는 먹지 않아 대신에 수분크림을 바르지
[진실 16] 사내애들 같은 여자애들!
[진실 17] 진짜로 돈 많이 쓰는 집단 - 동성애자 그룹
[진실 18] 내가 뚱뚱하다고? 요샌 관능적이라고 하는 거야
[진실 19] 남자들이 결혼하고 싶어 하는 대상은? 자동차!
[진실 20] 고객들을 뇌쇄시키는 PC!
[진실 21] 비슷한 사람들은 소비 패턴도 비슷하다
[진실 22] 스쿼시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무엇을 팔까?
[진실 23] 고객 참여는 현재진행형
[진실 24] 스테이크 고기를 팔까? 지글지글 소리를 팔까?
[진실 25] 사람이 로봇보다 어리석다고?
[진실 26] 브랜드는 고객 머릿속에 있다
[진실 27] 고객을 인터넷에 머물게 하기
[진실 28] 폴란드산 가죽에 환호할 사람?
[진실 29] 소비자의 시간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기
[진실 30] 소비현장으로 가라
[진실 31] 고객은 마이클 조든이 되고 싶다
[진실 32] 소비자 커뮤니티를 장악하라
[진실 33] 동조의 힘
[진실 34] 입소문을 잡아라
[진실 35] 시대의 흐름과 같이 가기
[진실 36] 마켓 메이븐을 잡아라
[진실 37] 수백 명의 주부가 점쟁이 한 사람보다 낫다
[진실 38] 누가 가장 입김이 센가요?
[진실 39] 젊음은 젊을 때 낭비된다.
[진실 40] 밀레니엄 세대로 한밑천 잡기
[진실 41] 더 이상 늙지 않는 베이비 부머 세대
[진실 42] 천냥마트도 돈이 된다
[진실 43] 부자들은 역시 다르다 - VIP와 다른 VVIP
[진실 44] 겉모습은 케첩, 속마음은 살사
[진실 45] 괴짜들을 위한 시장
[진실 46] 브랜드에 담긴 상징과 신화들
[진실 47] 제품을 추천해줄 원시인과 계약하라
[진실 48] 기네스북에 브랜드 올리기
[진실 49] 애완용 돌이 금이 되는 세상
[진실 50] 글로벌 사고와 로컬 행동


<책본문>

사회적 비교 과정을 설명하는 한 연구에 따르면 여대생들은 광고 모델과 자신의 외모를 비교하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광고에 노출된 아름다운 여자 모델을 본 피험자는 그렇지 않은 피험자보다 자신의 외모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진다. 또 다른 연구결과에 의하면 젊은 여성들은 약 30분 정도 TV를 본 후에는 자신의 몸매에 대한 인식을 바꾼다고 한다. 남성들에게?한 광고는 자아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자극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변화시키려고 한다. 이를 이용한 하나의 전략은 소비자의 자존감을 약간 상하게 한 다음 그것을 해결할 대안으로 제품을 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해병대는 다음과 같은 표어를 이용한다. ‘당신이 해병이 되는데 필요한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또 다른 전략은 노골적인 칭찬인데 버지니아 슬림 담배 광고에 나온다. ‘(담배를 피울 나이가 되다니) 이 자식, 너 진짜 많이 컸구나!’
(/본문중에서)


<저자, 역자>

저자 : 마이클 솔로몬

필라델피아 있는 세인트조셉대학의 마케팅 교수이자 호브 비즈니스 스쿨 내 소비자 리서치 센터의 책임자이다. 또한 영국에 있는 맨체스터대학의 맨체스터 비즈니스 스쿨 교수이기도 하다. 솔로몬 교수의 관심 연구 분야는 소비자 행동과 라이프스타일 이슈, 브랜딩 전략, 제품의 상징성, 패션 심리, 장식, 이미지, 서비스 마케팅, 그리고 시각적인 온라인 리서치 방법론이다. 그는 행동과학 분야와 패션 분야에서 학문적 성과가 가장 널리 인용되는 학자 15인에 선정된 바 있고, 광고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는 가장 생산성이 높은 학자 10인 가운데에 한 명으로 뽑힌 바 있다. 그가 쓴 [소비자 행동론: 구매, 소유, 존재(Consumer Behavior: Buying, Having, and Being)]는 북미뿐만 아니라 유럽과 호주에서 널리 읽히고 있다.
솔로몬 교수는 대중매체를 통해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데 그의 주요 논문들은 [사이콜로지 투데이][젠틀맨스 쿼터리][사비] 같은 잡지에서 인용된다. 그 외에도 [뉴스위크][뉴욕타임즈][USA 투데이] [월스트리트 저널] 같은 유명한 잡지와 신문들이 솔로몬 교수의 글을 인용한다. 소비자 행동이 이슈가 되면 ‘투데이 쇼’나 ‘굿모닝 아메리카’ ‘CNBC’ ‘채널 One’ ‘월스트리트 저널 라디오 네트워크’ 같은 TV나 라디오에서도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솔로몬 교수는 마케팅 컨설턴트로서 여러 기관에 소비자 행동, 브랜딩, 서비스 마케팅, 리테일링, 광고 등의 이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 행동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그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 

역자 : 김경자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소비경제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 및 역서로 [고객관리를 위한 재무상담], [세계 최고의 고객만족], [소비자 트렌드와 시장] 등이 있다. 

역자 : 윤여임
충남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가톨릭대학교 소비자학 전공 대학원생

역자 : 남유진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졸업. 가톨릭대학교 소비자학 전공 대학원생

역자 : 임하나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졸업. 가톨릭대학교 소비자학 전공 대학원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