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리더십 - 현장형 리더가 알아야 할 리더십의 모든 것 팀장 시리즈 3
밥 애덤스 지음, 임태조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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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리더십
팀장 리더십 : 현장형 리더가 알아야 할 리더십의 모든 것 - 밥 애덤스
★★★☆☆


아무리 잠을 청하려고 해도 이런 저런 생각들만 맴돌다가 끝내 침대에서 뛰쳐나오는 그런 날들이 있다. 오늘은 어째 모기도 전투형이라 잡히지도 않고, 잠은 뒤척이고. 미뤄두었던 리뷰라도 해야 잠을 이룰 수 있을 것 같아 자다말고 PC를 켠다.

리더십. 경영이라는 학문을 접함에 있어서, 그리고 기업이라는 조직을 이끄는데 있어서 이제 리더십은 리더의 필수적인 요건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이미 리더십의 다양한 형태는 코치형, 감성형, 서번트형 뿐만 아니라, 이미 고인이 되신 현대의 정주영 회장의 높은 승부 근성과 대담성 그리고, 그의 카리스마는 '정주형 리더십'이라는 칭호를 낳을만큼 강력한 지도자형의 스타일도 리더십의 한 형태이다.

리더십. 한 두 줄로 설명하기 어려우나, 결국은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능력 혹은 방법이 아닐까. '팀장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리더의 기본적인 자질들을 실제 상황들을 통해서 표현해 주고,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직장 생활을 통해 겪었던 리더들의 유형을 보면 대개가 '천부적인' 어떤 성향들을, 살아온 환경에 따른 자신만의 노하우를 통해서 조직 관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조직에서 직면하는 문제에 자체에 대한 틀을 깨는 능력 보다는 오히려 살아오면서 혹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대로 이끌어가는 유형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어디까지나 교과서적인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리더십 역시 후천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특히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리더십은 더 이상 조직의 관리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나'를 포함한 주변의 지인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어찌보면 삶이라는 커다란 조직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교육과 학습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 아닐까 한다. 거시적인 측면 보다는 설득의 심리학에서와 같이 거창한 심리학이라는 주제를 놓고서, 사회 현상이나 집단 행동들을 연구하는 입장으로 쓰여졌다기 보다는, 오히려 작은 의미의 경영, 경제활동에서 오류에 빠지지 않게 해주는 작은 지침서, 약간 곁길로 빠져든 마케팅 활용서 정도로 생각하고 읽으면 충분히 즐거운 내용으로 쉽게 읽을 수 있으리라.

기획과 경영에 관련된 게시물을 작성하면서 느끼는 반복되는 내용이지만, 놓쳐서는 안되는 중요한 부분들이 있다. 커뮤니케이션, 동기부여, 비전공유, 갈등 및 변화관리, 솔선수범, 교육과 학습 등등 단지 이론에서만 끝나는 부분이 아니라 매일 매일 전쟁터와 같은 직장생활의 모델에서 얻어지는 뼈아픈 교훈들이 많이 나열되어 있다. 개인에게도, 팀장에게도, 커다란 조직의 리더에게도 모두 공통으로 적용되는 마인드이다.

특히, 중간 중간에 삽입되어 있는 '리더십 스타일 분석 리스트' 등은 자신 혹은 직장 상사의 리더십을 테스트해 보는데 좋은 혹은? 재미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리더십 스타일 분석 리스트

PART 1 적극적인 행동/변화

1. 직장이나 지역공동체의 옳지 않은 일은 반드시 개선 방법을 찾는다. (자주/이따금/없다)
2. 부서에서 어떤 직원이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지 분명히 알고 있다. (자주/이따금/없다)
...

PART 2 지성/학습

1. 가장 복잡한 상황을 극복하는 정신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자주/이따금/없다)
2. 복잡한 문제와 어려운 문제를 기꺼이 즐긴다. (자주/이따금/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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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3 비전

1. 주위에서 일어나는 사태를 눈여겨보며 긍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계획을 세운다. (자주/이따금/없다)
2.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쉽고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자주/이따금/없다)
...

PART 4 이타주의/격려

1. 직원들을 존중하는 편이다. (자주/이따금/없다)
2. 직원들과 일상적인 대화를 나눈다. (자주/이따금/없다)
...

PART 6 유연성

1. 계획이 예상대로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쉽게 회복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않는다. (자주/이따금/없다)
2. 모호한 것을 대단히 잘 참는다. (자주/이따금/없다)
...

PART 7 정신/영혼

1. 하루를 평정한 상태로 보낼 수 있는 내면의 균형감각을 가지고 있고, 이를 활용한다. (자주/이따금/없다)
2. 긴장을 해소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자주/이따금/없다)
...

PART 8 성실/자아력

1. 힘든 일이라도 기꺼이 한다. (자주/이따금/없다)
2. 부하직원이 어려움에 빠졌을 때 방치하지 않는다. (자주/이따금/없다)
...

PART 9 창조성/혁신

1. 아이디어가 곧바로 떠오른다. (자주/이따금/없다)
2. 직원들이 오래된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개념화하도록 이끈다. (자주/이따금/없다)
...

PART 10 신뢰성

1. 직원들이 업무 처리에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반드시 갖추도록 하고 있다. (자주/이따금/없다)
2. '그렇다'고 말하면 반드시 그렇게 만든다. (자주/이따금/없다)
...

커뮤니케이션-p17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양방향으로 이루어진다는 데 있다. 상대방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본래 의미를 잘 파악해야 자신의 의견도 정확히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자세부터 갖춰야 한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나 제안 및 문제점들을 리더와 함께 나누고 싶어 하도록 경청의 기술을 키우라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비즈니스에 실패한 경우는 수없이 많다. 리더는 지위고하를 떠나서 모든 직원들은 물론 비즈니스와 관련이 있는 핵심 관계자 및 고객들과도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직장동료들과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핵심은 조직과 그 구성원들에게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며, 회사의 목적을 강화하는 데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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