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웹 - 웹 2.0시대의 기회
김중태 지음 / 디지털미디어리서치 / 2006년 1월
평점 :
절판


웹기획자-웹디자이너-웹개발자
웹사이트 initiation부터 launching까지 준비하며, 기획하다보면 매번 부딪히는 생각들이 있습니다. 아마 '웹기획자'라는 타이틀을 가지면서부터 생겨난 고민일 수도 있지만, '왜 기획-디자인-개발에 대한 100% 공감도를 갖기가 어려운가' 하는.

웹에이젼시의 웹기획 파트에 오랜 시간 업무를 하다보니 클라이언트의 성향과 마인드를 따르지 않을 수 없고, 그러다보면 초기 제안했던 기획방향과 의도가 디자인의 스타일에 따라 또는 개발자의 경향에 따라 가끔 좌우되기도 합니다.

'왜 alt 태그를 안넣죠? 당연한거 아닌가요?'
'왜 이 내용을 이미지 폰트를 사용해서 작업하나요?
텍스트로 표현해야 검색되고, 그래야 방문이 되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사실, 당연한 건 처음부터 주지해 주지 않으면 당연하지 않은 것이 되어버리니까 웹기획자의 몫이기도 합니다만, 반복적인 학습에도 바꾸려하지 않는 것은 고집인지, 철학인지 어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러한 얄팍한(?) 고민 보다는 조금 더 진지하면서도 실무적인 이론과 실제를 놓치지 않는 범위에서 친절하게 우리가 웹2.0의 시대로 가는 길을 잘 안내해 줍니다.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웹

현재 국내 웹에이젼시 뿐만이 아니라, 대기업의 웹사이트 제작 트랜드는 분명 FLASH입니다. Ajax나 RSS가 아니라 향후 꽤 오랜 동안도 FLASH와 곁들여진 화려한 웹사이트에 망령을 떨쳐버린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웹2.0의 마인드와 철학은 사실 비즈니스적인 측면이 아니더라도 오히려 기획자나 디자이너 보다는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많은 부분 웹의 기능과 정신의 임파워먼트를 제시하고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

물론 당장 웹기획자와 웹디자이너의 직업군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자가 직접 웹페이지를 HTML코드 한줄 모르더라도 마우스로 이리저리 쉽게 옮기고, 한 화면 가득 덮어버리는  광고 자체를 뺀 채로 브라우저로 서핑을 하면서, 블로그에 정보를 공유하고, 더 이상 개인이 소유한 정보 자체가 개인의 파워가 될 수 없는 그런 시대가 될때까지 어떻게 준비하고 달려야 할까요?

트랜드이자, 마케팅이라는 웹2.0을 단순히 그렇게만 치부하기에는 분명 현재와 다른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다. 웹2.0이 '웹에 대한 새로운 철학'이라는 말에 더욱 공감하는 부분이 아마도 웹사이트의 화려한 '그림'이 아니라, 블로그 등에 담긴 개개인의 생각과 철학을 담는데 그리고 그것을 쉽게 공유하는데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한 면에서, 시맨틱웹은 분명 웹2.0으로 불리고 있는 새로운 트랜드이자 마케팅이자 철학적 마인드로 재 무장한 다음 세대를 위한 웹으로써의 충실한 가이드역할을 해 주고 있습니다.

(난생 처음으로 저자한테 사인 받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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