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 지적 망국론 + 현대 교양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정환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에게 大學은 어떤 존재이며, 무엇을 일깨워주는 도구인가라는 생각을 스쳐 지나면서 대개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이미 한국사회에서 대학은 더 이상 고급 엘리트, 지식인을 지칭하는 말이 되고 있지 않은지 오래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역시 90% 이상의 중학생이 고등학교로 진학을 하고 있고, 그 가운데 50% 이상이 대학교로 자신의 진로를 맹목적으로 선택하고 있다. 물론 그 가운데 상당 수 역시 자신의 꿈과 비젼을 확장시키기 위한 하나의 단계로 인식하고 그 목표를 추구해 나가는 사람들도 많겠으나, 대부분은 사람들은 오직 취업으로 가는 최후의 관문으로 여기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대학의 학생들을 키워내는 본질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다치바나는 ‘교양인’을 키워내기 위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의 명문대로 알려져 있는 됴쿄대학에서는 고등학교 때부터 이과, 문과로 분절되어 각기 최소한의 연결 고리 없이 독자적인 분야로만 인식되어 지적인 바보를 양산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사회가 요구하는 일반적인(general)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산해 내는 것이 아니라, 특별하지 않은 스페셜리스트들 만을 뽑아내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결국 그들은 마찬가지로 일본의 수뇌부에 머물면서 일본의 지적 망국론의 우두머리가 되어간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정도면 결론은 충분하다. 대학은 총체적 지식체계를 갖춘 교양인으로써의 대학생을 배출해 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너무나 깜짝 놀랐다. 근래 우리나라에서도 간간히 일어나고 있는 학력저하에 대한 문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었다. 해를 거듭할수록 변하는 입시제도. 그 속에서 살아남은 자들은 대학은 취업의 발판이라는 생각에 열심히 놀고, 흥청거리며 교양과는 너무도 동떨어진 생활을 하고 있다. 물론 나 역시 이 중에 속하는 대학생일 뿐이다. 하지만, 과거 선배들, 소위 어른들 세대의 대학은 낭만과 철학이 있고, 예술이 함께 했던 전설로만 기억하고 있는 동시대를 살고 있는 이 십대 일 뿐이다. 그래서 흔히들 우리와 그 이후 새대들의 코드를 ‘가벼움’으로 치부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TV와 비디오, 컴퓨터, 그리고 휴대폰으로 묶어 놓는 가벼운 세대라는 것이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견해이긴 하지만, 결코 부정할 수 없는 교양 부족의 세대라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학교 내에 치중되는 강의들은 사실 실학의 개념으로의 학문들이 인기를 차지하는 강의가 대부분이다. 영문학도인 내가 속한 학과에도 세익스피어나 18세기 영시, 희곡 등 영문학도라면 당연히 접해 보고 또 당연히 인지하고 있어야 할 부분임에도 학생들은 거의 지양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번역, 통역, 작문, TOEIC 등과 같은 실제 어딘가에서 ‘써먹을 수 있는’ 학문적인 성향 보다는 기술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강의가 인기를 타고 있다. 물론 이러한 부분들도 당연히 중요하고 또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문제는 저자가 제기한 바와 같이 교양에 대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문과를 지망하였기 때문에 수학, 과학과는 담을 쌓고 있는 나부터 한심스럽게 느껴짐은 당연한 이치가 아니었나 생각된다.

좋은 책과 좋은 사람의 공통점은 자신에게 자극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100년도 안되는 길지 않은 삶을 지적 허영이 아닌 평생을 지적 호기심으로 살아갈 수 있게 도와준, 그것도 아직 대학생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내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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