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육아 공부 - 행복한 아이로 만드는 직장인 아빠의 짬짬이 육아법!
양현진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아빠 육아 공부


이 서평을 읽는 당신은 이미 일등 아빠다. 아빠 육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다. 육아에서 아빠가 함께 한다는 자체만으로도 이미 높은 합격점을 받았다고 해도 무방하다. 예전과 다르게 아빠 육아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대가족 사회에서 엄마와 아빠 그리고 아이들만으로 구성된 핵가족 사회에서 아빠의 역할은 과거보다 매우 중요해졌다. 과거에 비해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육아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각종 카페나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 접근이 용이하다. 그렇다. 찾아보기만 해도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요즘 세상에 더욱 스마트하고 잘 놀아주는 멋진 아빠가 되어보자.

'1장 나도 좋은 아빠가 되고 싶다'를 읽으며 나는 웃음을 멈출 수 없었다. 육아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고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거쳤을 법한 저자 양현진의 경험담은 나와 공감대를 형성했다. 좋은 가정의 가장이 되기 위해 아내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남편의 처지이며, 그 아내를 다독이는 노하우까지 경험하지 않으면 알기 힘든 내용들이 담겨 있다. 예비 아빠들이 읽는다면 이해가 쉽지 않을지 모르겠지만 미리 알아둔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겨있다.

자꾸 놀아달라는 아이와 놀아주는 것 만큼 힘든 일도 없다. 무한한 에너지를 뿜어내는 아이들과 놀아주는 자체만으로도 아빠는 대단하다는 말을 듣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기왕이면 다홍치마라 했던가. 놀아주려면 제대로 놀아주자. 아이가 원하는 놀이를 고민해보자. 행복한 아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함인데 아빠가 조금 노력한다고 생각해보자.

'3장 직장인 아빠의 하루 10분 육아법'에서는 실제 아이와 놀아 주는 방법에 대해 적었다. 비행기 태우기, 아빠 자동차, 말타기, 빙글빙글&들어올리기, 팔씨름, 아빠 그네, 이불그네, 이불 우주선, 김밥 말기, 아빠의 임신, 책의 그림이나 글자 찾기, 책 읽으며 따라하기, 책 이야기 상상하기, 인형 어부바, 장난감 이불놀이, 장난감끼리 달리기 시합, 장난감 찾기, 태권도 놀이, 신문지 놀이, 아빠 몸 기어오르기, 페트병 볼링, 페트병 분수, 그림자 놀이, 풍선 튕기기, 풍선 물 폭탄, 풍선 로켓, 박스 버스, 단어카드 놀이, 전화 놀이, 이름 말하기 놀이, 끝말잇기, 블록쌓기, 종이컵 쌓기, 나무젓가락 쌓기, 신문지 찢기, 테이프로 길 만들어 놓기, 역할놀이, 요리 놀이 등 이렇게 아이와 놀아주는 방법이 많다. 아이와 뭐하고 놀아야 할지 모르겠다는 말은 이제 잠시 접어 두자.

아이의 인성을 결정짓고 행복한 아이로 자라나는데 아빠가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어떠한가. 아이를 사랑하는 아빠라면 누구나 발벗고 도움을 줄 것이다. 아이에게 좋은 인성을 길러주는데 아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와의 교감, 솔직한 감정 표현, 아이를 이해해주는 아빠의 모습, 아이의 감정에 대한 공감, 아이에게 주는 선택권, 아이를 인정하고 칭찬하기 등 매우 당연한 일들이지만 항상 염두해 두지 않는다면 결코 쉽지 않은 일들이다.

이 서평을 쓰는 나에게 8개월된 딸이 있다. 아기는 아직은 걸음마도 하지 못하고 아빠라는 말도 못한다. 아이를 위해 아빠는 칼퇴를 한다. 6시에 칼퇴해 집에 오면 보통 7시, 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중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아이가 늦게 자서 10시쯤 잔다고 해도 고작 하루에 3시간 정도 밖에 만나지 못한다. 아침에는 출근하느라 허둥지둥하면 아이와의 인사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칼퇴해서 육아에 동참한다고 한들 하루 종일 아이를 돌보는 엄마와는 달리 아빠는 육아에서 후방전선에 있는 것과 다름없다. 그러니 아내를 생각해서라도 육아에 적극 참여한다. 그마저도 녹록치 않기에 참 아쉽다. 이 초심을 그대로 지속하는 아빠가 되고자 하는 다짐으로 글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