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1 : 배려 편 - 문해력 어휘력 발달 프로젝트 문어 1
초등문해력교사연구회 지음, 박영 그림 / 픽(잇츠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단연코 문해력의 시대다. 내가 어릴 때는 영어가 대세였다. 영어가 아직 초등학교 공교육에 들어오기 전이었기 때문에 여유가 되는 아이들만 먼저 영어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어느 정도 영어를 하게 되었다. 유치원에 다닐 때부터 자기 나이 정도는 몇 살인지 영어로 묻고 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자 수학의 시대가 왔다. 수학으로 대학이 판가름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부지런히 수학학원 가방을 들고 다녔다. 얌전한 아이들은 수학 영재로 오해받고 선행을 마구 나갔다. 그러다 막혔다. 어느 순간 나가지 못하는 거대한 벽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영어와 수학 선행으로 학창시절이 다져진 어른들이 커서 외쳤다. 답은 문해력이다!

나도 딱 그 세대다. 이제와 보니 영어나 수학이 막바지에 힘들었던 이유는 전부 국어, 즉 문해력 부족이었다. 한글로 무슨 뜻인지 모르는데 번역은 어떻게 하며 숫자로 식을 어떻게 세우겠는가? 그래서 요즘에는 어릴 때부터 독서교육을 중요시한다. 그런데 그것도 문제다. 독서교육을 제대로 받고 자라지 못했는데 어떻게 한단 말인가. 그래서 이 문제집이 필요했다. 딱 나한테 말이다.

우리 아이는 이런 어설픈 부모 밑에서 문해력이 중요하다고 밑줄만 치고 정작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어리둥절한 상태다. 이 책은 동화를 통해서 낱말을 익히고 문장을 만들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실제로 생활 속에서 활용하면서 재미있게 찾을 수 있다. 또 인용한 지문들도 고리타분한 내용이 아니고 아이들이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다. 글감으로 제시된 동화책을 다시 찾아 읽으며 탄탄한 문해력을 기르길 희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