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탐정 만두와 함께하는 이야기 세계사 - 한 권으로 끝내는 세계사, 역사의 흐름과 개념이 잡힌다! ㅣ TCA 열린학교 시리즈
이정환 지음, 김은정 그림 / 지노 / 2024년 6월
평점 :
이 책은 현직 초등교사가 지었다. 저학년 친구들이 배우는 책에도 알게 모르게 세계사적인 요소들이 있다. 물론 겉만 훑으면 되겠지만 아이들은 남한과 북한이 왜 갈라져 있는지, 이순신 장군은 왜 일본과 전쟁을 했는지를 궁금해 한다. 이 모든 것은 세계사를 보고서야 이해가 간다.
세계사는 우리의 역사를 이해하는 받침이고 미래를 예측하는 도구이다. 이 책은 어린이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여러 요소를 도입했다. 문명의 시작부터 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내용이 본문에 들어있고 그것을 진짜 읽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워크시트도 같이 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만화 등의 포맷으로 명화 속 역사 읽기, 마인드맵, 인물들의 생각 채워 넣기, 뉴스 읽고 생각 나누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읽었는지 확인해 보고 제대로 못 읽었을 경우 QR코드를 통해 강의도 볼 수 있다.
인문학 지식이 더욱 강조되는 시대다. 개인의 철학이 중요하다. 정보는 많고 개인의 휩쓸리고 휘청거린다. 이럴 때일수록 아이들은 세계사의 흐름을 바로 알고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세계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