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을동이 있어요 알맹이 그림책 71
오시은 지음, 전명진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곤을동이라는 제목을 들었을 때 부끄럽게도 어떤 곳인지 알지 못했다. 제주 4.3 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텍스트와 영상을 통해 알고 있는 추상적인 정도였다. 사실 관광지로서의 제주도가 더 친숙했고 4.3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은 역사책에만 있는 동떨어진 개념이라고 생각했다. 

제주 화북1동, 하천 가장 안쪽에 아름다운 마을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사라졌다. 이 그림책은 이 마을의 이야기를 담았다. 

먼저 표지부터 인상적이다. 어떤 소녀, 흐릿한 바다 등대와 항구. 시간이 멈춘 제주도. 봄꽃이 아름답고 검은 돌이 많은 곳.

곤을동은 제주4.3 당시 전소된 마을이라고 한다. 모든 사람이 집을 잃었으며 또 그만큼 많은 사람이 희생되었다. 이른바 제주 초토화 작전은 이렇게 하나의 마을을 사라지게 만들었다. 

이 그림책은 사라진 마을을 우리 곁으로 가져온다. 그리고 그곳의 사계절 풍경을 담아냈다. 곤을동의 아름다운 배경과 어우러진 제주도 방언은 생경하지만 시와 같고 그래서 마음에 더 와닿는다. 

그저 할일을 하고 하고 살았던 사람들은 폭도라는 누명을 쓰고 희생되었다. 그리고 역사책에서도 오랫동안 등장하지 못했다. 그리고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제주도를 볼 때 색안경을 쓰고 있다. 이 그림책은 제주도의 비극에 대해 현대에 다시 안부를 묻는다. 나는 아름다운 그림책을 읽으며 슬펐다. 하지만 그럼에도 읽어야 한다. 그리고 알려야 한다. 나는 곤을동을 알게 되어 기쁘면서도 슬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