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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코리아, 세계를 움직이다 - 해외에서 성공한 한국 패션인들의 숨은 스토리
이동섭 지음 / 시공아트 / 2011년 10월
평점 :
패션 일반 [패션 코리아 세계를 움직이다] 이동섭, 시공아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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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작품을 보려면 그 예술가를 알아야 하듯이, 패션을 알려면 보이지 않는 관념 속의 옷을, 인간의 몸에 입힐 수 있는 현실이 옷으로 만드는 삶부터 알아야 했다.
- 들어가는 말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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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가 ‘패셔니스타’라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다. 그것은 사전적 의미로 뛰어나 패션 감각과 심미안으로 대중의 유행을 이끄는 사람들을 이야기한다. 쉽게 떠오르는 연예인들과는 좀 거리가 있다. 연예인들이 유행을 이끄는 것은 인정하지만, 코디들이나 협찬사의 힘이지 개인적으로 심미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 그들은 명품과 패션을 동일시 하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는 매스컴의 역할을 무시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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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컴이 마케팅의 수단으로 변하고 있다. 진짜 기자도 많지만, 특정 브랜드를 홍보하는 기자도 많다. 스타가 입은 옷의 브랜드나 가격보다 그러한 스타일은 어느 패션디자이너의 작품에 영감을 받은 것인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기자는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스타가 입는 ‘명품’이라고 불리는 브랜드의 가치는 상당 부분 마케팅을 위해서 만들어진 허상이다. 프랑스에서 중저가로 팔리는 제품이 한국에서는 명품으로 둔갑해 비싼 가격에 팔리팔리고 있다. 이러한 구조 속에서 진정한 패셔니스타를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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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프랑스 패션계의 가장 큰 차이점이자 내가 늘 그들을 부러워했던 부분은, 시즌마다 트렌드를 끌어내고 콘셉트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현재 세계의 주류 패션은 서양의 시대적 배경에서 나온 것인 만큼, 그들의 문화와 직접 연결되어 있다. 그러다 보니 그들은 영감이나 콘셉트를 지극히 자연스럽고 충분히 깊이 있게 이끌어 낼 수 있는 것 같다. 유행은 결국 돌고 도는데, 새로운 트렌드를 짚는 데에도 서양 디자이너들이 더 유리해 보인다. 한국 패션도 한국의 독특한 대중문화를 깊이 있게 담아내는 시기가 오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46쪽, 패션디자이너 유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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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가 파리나 뉴욕의 영향을 받고 있다. 그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지금 입고 있는 옷은 그 나라의 것이기 때문이다. 유한나의 말처럼 우리의 독특한 대중문화를 깊이 담아내는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패션인은 잘 만드는 기술자가 아니라 의미를 담아 만들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소비자의 역할이 더 크다. 명품이 없어서 짝퉁이라도 사야겠다는 의식을 버리지 않는다면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예비 패션인들을 위한 책이다. 좀 더 세부적으로 보면, 프랑스에서 공부한 사람들의 경험담을 담아놓았다. 물론 이 책 한 권 읽고 프랑스에 갈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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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2011.11.09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