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인의 그래픽디자인 -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BIG IDEA
애너 거버 지음, 송성재 옮김 / 미술문화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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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서평 [50인의 그래픽디자인], 애너 거버, 미술문화, 2011


우리가 일상에서 보는 많은 광고는 대부분 컴퓨터를 활용한 그래픽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우리 생활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컴퓨터처럼 그래픽디자인도 쉽게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깊이의 차이는 엄연하게 존재한다. 어떤 것들은 길가에 버려지는 쓰레기가 되고, 어떤 것들은 대를 이어가며 회자하는 작품이 된다. 우리 기억 속에 남는 작품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대형 마트에서 대충 사 입은 스웨터 색깔은 어느 유명 디자이너가 고심한 작품에서 시작되었다.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주인공 편집장 미란다의 대사)


이 대사처럼 어떤 것의 원형이라는 것은 무수한 노력과 고심 끝에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래픽디자인을 이해하는 것도 원형을 통해서 그 깊이를 짐작할 수 있다. 우리가 초등학교 시절 12색 상의 포스터컬러 물감으로 그렸던 포스터가 그래픽디자인의 시작이다. 이 책에서도 현대 포스터의 아버지인 프랑스의 쥘 셰레부터 그래픽디자인을 이야기한다. 아르누보, 미래주의, 모더니즘, 구성주의와 다다이즘을 포함은 미술주요 사조와 함께 리소그래피, 모노타이프, 디지털 폰트 등을 포함한 기술발전단계를 50명의 디자이너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여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래픽디자인은 예술성과 상업성을 모두 갖춘 것이다. 기존의 미술작품과 비교해서 어떤 것이 더 좋다고 판단하는 것은 어렵지만, 대중적으로 친숙한 것은 그래픽디자인이다. 쥘 세례와 같은 시대에 살았던 프랑스의 작가 펠릭스 페네옹은 이렇게 말했다.


거리를 보라. 그곳에는 황금색 액자 안에 들어있는 그림이 아니라, 삶의 예술로 살아 숨 쉬는 다채로운 포스터가 있다.


이 말처럼 좋은 그래픽디자인은 원형 즉 우리 삶이 반영해서 새롭게 창조된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공해가 아닌 삶의 예술로서 더 많은 그래픽디자인이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끝 2011.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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