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여, 마르크스를 읽자 - 마르크스에게서 20대의 열정을 배우다
우치다 타츠루 & 이시카와 야스히로 지음, 김경원 옮김 / 갈라파고스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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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를 처음 만난 건 <푸코, 바르트, 레비스트로스, 라캉 쉽게 읽기>를 통해서다.
선뜻 이 책을 고르게 된 것은 내노라 하는 철학자들의 아우라 때문이 아니었다. 철학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얕은 내 눈을 휘어잡은 것은 `쉽게 읽기`라는 제목이었다. `쉽게`는 교육공학 전공자로서 늘 내 발목을 부여잡고 있는 화두이기 때문이다.

<푸코.... 쉽게 읽기>는 쉽다. 구조주의의 개략적인 역사를 친근감 있는 어조로 풀어내주고, 대표적인 네 명의 구조주의 철학자들의 이론을 문외한이라도 덤벼들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길 수 있도록 이야기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푸코.... 쉽게 읽기>는 `모름지기 안내서는 이렇게 써야 한다`라는 쉬운 글쓰기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철학, 언어학, 인류학, 심리학 등 네 철학자의 폭넓은 관할구역은 수박 겉핥기식으로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인데, 책쓴이 우치다 다츠루는 마치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처럼 철학이론들의 실타래를 풀어놨다. 아차! 이 리뷰가 <푸코.... 쉽게 읽기>의 곱씹어보기가 아니지. ㅎㅎ

하여튼 <푸코.... 쉽게 읽기>를 통한 우치다 다츠루와의 인상적인 만남은 그의 다른 저서로 자연스레 연결되었고, 그 중 하나가 <청년이여, 마르크스를 읽자>이다. <자본론>이나 <정치경제학 비판 요강>을 읽으라면 마르크스라는 경제학자를 `가까이 하기에 어려운 당신`이었겠지만 우치다 다츠루가 들려주는 마르크스라면 결단코 `머리에 쥐날` 일은 없으리란 확신이 앞섰다.

이 책은 <푸코.... 쉽게 읽기>와 달리, 이시카와 야스히로라는 경제학 전공 교수와 주고 받는 서신을 통해 마르크스의 이론을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독특하게 구성되어 있다. 건축가와 건축의뢰자인 국어교사가 주고 받은 e-mail을 책으로 엮은 <제가. 살고. 싶은. 집은...>이란 책을 떠올리게 하는 구성방식은 자칫 <푸코.... 쉽게 읽기>의 연장선상에서 신선함을 제공했다.

˝더 나은 세계로의 변혁을 꿈꾸던 청년 마르크스의 독창적이고 심대한 사고방식(알라딘 책소개 중)˝을 접할 수 있게 하는 <청년이여,...>는 우치다 다츠루의 또하나의 쉬운 글쓰기 전형을 맛볼 수 있는 책이다.

ㅇ `공민`이 허구적인 존재이고 `사인`이 현실적인 존재인 한, 인간은 항상 사적 이익의 추구를 우선시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했지요. `나만 좋으면 나머지는 상관없다`는 본심만 내세우며 살아간다면, 인간은 다른 사람들을 도구로 이용하고 수탈할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모든 이의 행복을 배려하는 마음`이 `나 혼자만의 행복을 생각하는 마음`과 부딪치다가 결국에는 이기주의를 넘어서지 않으면 안 되겠지요. 그런데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될 수 있을까요?
사회 제도를 바꾸거나 법률을 제정하거나 비인도적인 행위를 엄하게 처벌한다 해도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마음이 진심이라면 이 사회는 불공평함을 막을 수가 없어요. 사람들은 합법적인 수탈의 방식을 궁리할 것이고 대의명분을 내세운 지배 방식을 발명해내겠지요. `인간 자체가 변하지 않으면 세상은 좋아지지 않아요.` 당연하다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마르크스는 이 점을 이렇게 생각했어요. "어떻게 인간을 바꿀 것인가. `유적 존재`를 지향하면 바뀐다." - <<청년이여, 마르크스를 읽어라>>, 150쪽

ㅇ "한 인간이 공과 사로 분열되어 있다는 것도 의심스러보, 분열된 모습 중에 `이기적인 쪽`이 진짜 모습이고 `비이기적=공명한 쪽`이 가짜 모습이라는 것도 이상할 뿐이야. 그게 아니라 참으로 해방된 인간이 있다고 한마뎜ㄴ, 그것은 분열되어 있는 존재가 아니라 이웃이나 공동체 전체를 늘 배려하고, 그런 일을 진심으로 기브게 할 것이 분명해. 그리고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런 인간이 어딘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런 인간을 지향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아닐까?" - <<청년이여, 마르크스를 읽어라>>, 93~9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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