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달의 시네마 레시피 - 영화 속 디저트부터 만찬까지 한 권에!
정영선(파란달) 지음 / 미호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영화를 좋아하는 요리 매니아? 요리를 좋아하는 매니아?'

 

<시네마 레시피>를 읽으며 책쓴이의 정체에 대한 망설임이 앞섰다. 책 앞에 저자의 간단프로필이 있는데 굳이 책쓴이의 정체를 생각하게 한 것은 책의 내용이 지니고 있는 성격에서 비롯한다. 물론 책 전반의 내용이 양적 측면에서 음식보다는 영화에 방점이 찍혀 있는 듯하나 그렇다고 딱히 영화에 보다 전문적 식견을 갖추고 있는 것 같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영화를 소개하는 내용에 비해 음식은 제목 그대로 레시피만을 제공하는 수준이었다.

 

책은 총 40편의 영화와 40가지 음식 레시피를 다루고 있었으며,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공간 지칭용어를 사용해 1관~3관으로 구성하였고 ending credit이나 thanks to를 수록함으로써 영화 관련 책으로서의 색채를 띠고 있었다.

1, 2관은 책쓴이 소개글에 쓰인 것처럼 '장르를 불문한 영화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기라도 하듯 가리지 않고 30편에 대한 영화 소개로 구성하였으며, 3관은 특별히 <남극의 쉐프>, <사랑의 레시피>, <달팽이 식당> 등의 내용 자체에 음식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영화 10편을 소개하고 있다. 

 

그간 들뢰즈의 <영화>, 이진경의 <이진경의 필로시네마>, 고미숙 외의 <철학극장, 욕망하는 영화기계> 등 철학의 눈으로 읽은 영화에 관한 책들이 다수 출간되었고,  정재승의 <물리학자는 영화 속에서 과학을 본다>, 안용태의 <영화 읽어주는 인문학> 등 영화를 과학이나 인문학 또는 문학과 연계한 책들을 찾아보기 어렵지 않았지만, 요리와 영화의 만남은 그리 흔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시네마 레시피>는 기획의도가 돋보이는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와 요리 둘 다에 관심을 지니고 있는 독자의 이목을 끌기에 성공하였지만 <시네마 레시피>는 '시네마+레시피'가 아닌 '시네마&레시피'였다.

책을 읽기 전 책의 내용에 대한 예상은, 다양한 영화들과 그 속에 소품(?)으로 사용된 음식의 유기적 연관성을 독창적인 해석으로 풀어놓았으리란 것이었다. 그러나 막상 읽고 난 느낌은 '국밥인 줄 알고 시켰는데, 따로국밥이었네'였다.


영화 이야기와 음식 이야기를 '따로'가 아닌 유기적 관계, 예를 들면 왜 그 음식을 그 영화에서 사용했는지(예컨대 감독이 그 음식을 특히 좋아했다던가 그 음식이 영화의 계절이나 장소와 딱 맞아떨어졌다든가...), 그 음식이 사용됨으로써 영화의 분위기 연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 음식과 같은 음식이 등장했던 다른 영화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등등을 기대했으나 그렇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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