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층산 - 21세기의 영적 멘토 토머스 머튼의 고백록 다시 읽고 싶은 명작 3
토머스 머턴 지음, 정진석 옮김 / 바오로딸(성바오로딸)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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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행 없이는 행복이 있을 수 없다. 덕행은 행복을 획득할 수 있는 힘이기 때문이다. 덕행 없이는 기쁨이 있을 수 없다 덕행은 인간의 자연적 정력을 조정하고 조절하여 조화와 완성과 평형을 지향케 하며 마침내 인간 본성이 하느님과 일치하여 영원한 평화를 얻도록 하는 습성인 까닭이다. - P426

하느님 모친의 사랑 없이, 뚜렷하고 드높은 영적 목표 없이, 영적 지도 없이, 매일 영성체도 없이, 그리고 기도 생활도 없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었겠는가? - P477

성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오직 성인이 되기를 바라는 것뿐이야. 자네가 하느님께 동의만 한다면,하느님께서는 자네를 창조했을때 바라셨던 그 모습으로 만드신다는 것을 자네는 믿지 않나? 자네가 해야 할 일은 그것을 바라는 것 뿐이야 - P494

하느님은 인간을, 수도자뿐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을 ‘세상의 소금‘이 되도록 부르신다. 그리고 성 아우구스티노의 말대로 소금의 맛은 초자연적 생명이므로 만일 우리가 하느님께 의존하기를 중지하고, 세속적 사물을 차지하고 싶은 욕망이나, 또는 이를 상실할봐 두려워하는 공포에 따라 살아간다면 소금의 맛을 잃게 된다. - P597

하느님은 흔히 성경을 통해 곧바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그분은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그 구절을 도움의 은총을 가득 심으신다. 그래서 우리가 기도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주의 깊게 읽다 보면 그때까지 알 수 없었던 뜻이 불시에 마음에 심어진다. - P601

지옥의 거짓 겸손은 저지른 죄악에 대해 피할 수 없이 느껴야 하는 치욕과 수치심이다. 혹독한 수치심을 느끼는 것은 교만이다.
성인들은 자기 죄악이 회상될 경우, 그 죄악을 기억하지 않고 하느님의 자비를 기억한다. 따라서 과거에 범한 죄악까지 현재 기쁨의 원인으로 변하고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는 데 이바지한다. 지옥의 무서운 겸손과 함께 소멸되어야 할 것은 교만이다. - P604

‘사랑‘이 무엇인지 아느냐? 모든 것을 네 중심으로 끌어당긴 너는 결코 ‘사랑‘의 의미를 알지 못했다. 여기 희생의 피로 가득 찬 성작 안에 ‘사랑‘이 있다. 사랑한다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의 영광을 위해 죽는 것임을 너는 모르느냐? 그렇다면 네 사랑은 어디 있느냐? 너는 ‘나‘를 따르기를 원한다고 말하지만, 너는 ‘나‘를 사랑하는 시늉을 하지만 네 ‘십자가‘는 어디 있느냐? - P661

분명히 수도자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 한 가지는, 공동으로 집전되는 전례예절이 이를 지켜보는 이들에게 미치는 효과다. 그 예절이 전해 주는 교훈,진리,가치는 한마디로 압도적이다.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려면 집전자인 각 수도자들이 무리 속에 철저하게 파묻혀 존재가 드러나지 말아야 한다.
......
여기 수도원에서는 이웃의 눈에 띄지 않을 수록 그만큼 탁월하다. 가장 적게 드러나며, 가장 적게 관찰되는 이가 곧 가장 훌륭한 수도자다. 오직 잘못과 실수가 있을 때에만 그에게 주의가 끌리는 것이다. - P673

세속적 성공 논리는 이상한 허위에 바탕을 두고 있다. 각자의 완성 여부가 다른 사람의 평가나 견해나 칭송에 달려 있다. 언제나 누군가의 사상 속에서만 살면서 그곳만이 참된 존재가 될 수 있는 유일한 곳인 듯이 살다니 얼마나 기묘한 삶인가? - P674

수도원은 행복하게 되는 법을 하느님한테서 배우는 학교다 인간의 행복은 하느님의 행복과 무한한 자유와 완벽한 사랑의 완성에 참여하는 데 있다.
우선 하느님의 모습을 닮아 창조된 인간 본성이 치유되어야 하고 사랑을 배워야 한다. 인간 본성의 치유와 사랑의 학습은 같은 것이다.인간은 그의 자유 덕분에 하느님의 모습을 닮은 존재라는 것이 인간 본질의 핵심이고, 또한 이 자유의 행사는 사심 없는 하느님 사랑의 행사 외에 다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P753

덕행과 극기와 애덕의 실천과 같은 활동생활은 관상의 준비다. 관상은 활동을 중지하고 신비스러운 내적 고독으로 물러나 쉼을 뜻한다. 이 내적 고독 속에서 영혼은 하느님의 무한히 창조적인 침묵 속에 흡수되어 단순한 관찰이 아니라 창조적 사랑으로 하느님의 완전성에 이르는 비결을 다소 배우는 것이다 - P834

누구나 완덕의 정상에 오르도록 부르심을 받고 있다. 누구든지 깊은 내적 생활, 심지어 신비적 기도생활을 하고 아울러 관산의 열매를 이웃에게 전하도록 부르심을 받고 ㅣㅆ는 것이다. 말재주가 없어 말로 그렇게 하지 못하더라도 모범으로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다. - P841

어떤 의미로 우리는 언제나 여행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여행은 목적지를 알 수 없는 긴 여행이다. 다른 의미로 우리는 이미 도착했다. 우리는 현세에서 하느님께 완전히 소유되는 지점에 도달할 수 없다. 그러기에 우리는 어둠 속에 여행하고 있다. 그러나 은총에 의해 하느님을 이미 소유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이미 빛 속에 도착하여 그 안에 살고 있다.
그런데 제가 이미 도착한 당신 안에서 저는 당신을 찾기 위해 얼마나 더 가야 합니까? - P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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