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 - 상위 5%를 결정짓는 학년별.과목별 읽기 전략
김명미 지음 / 글담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중학교 1학년 담임으로서 공개수업일이 되어 학부모 상담을 준비하여야 했다. 

학부모 상담..어떻게 준비할까..이리저릭 고민하면서 학년초부터 모아둔 아이들 상담자료, 부모님 설문지, 아이들 심리 테스트를 준비하면서   

"옳지! 부모님과 함께 읽어볼만한 책을 준비하는 것도 좋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동안 신문 등을 읽으며 사고 싶었던 책 목록을 적은 것을 훑어 보고, 알라딘에 접속하여 자녀교육을 클릭해서 신간 등도 목록을 꼼꼼히 보고 미리읽기를 통해 내용을 본 다음 몇 권을 선정해서 구매하였다. 

제일 먼저 읽은 책이 이 책이었는데, 초등학교 4학년 아이가 있는 나로서 일단 구미가 당겼기 때문이다.  

그냥 허덥한 베스트셀러겠지, 하면서 원래 베스트셀러 같은 건 잘 읽지 않는 나였으므로 별 기대는 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제법 참고할 만한 내용이 많았다. 그리고 설사 지금 자신의 자녀가 중1이든 고1이든 시간은 늦지 않았다는 결론도 얻어냈다. 문제는 부모의 관심과 적절한 노하우! 아이들에게 '관심'을 보이되 아이들이 그걸 '간섭'으로 생각하게 하지 않는 것! 

이 책 내용은 실제로 내 아이의 읽기능력을 진단해 볼 수 있다는 것과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도하면 되는지가 어렵지 않게 설명되어 있다는 것이다.  

1. 배경지식이 있는 아이들이 읽기 능력이 남다르다. 배경지식을 활용하게 하라 

2. 목적을 가지고 읽어라 

3. 끊어읽기를 하라. 

특히 위와 같은 방법들이 맘에 와닿았다. 자신의 아들은 아직 그런 능력이 안되는데 턱없이 부모의 눈높이만 높아지다보니 우린 때로 과한 욕심을 부린다. 그저 책상에 앉아 있지 않는 아이만 탓하면서...이젠 부모도 교육받아야 하고 공부해야 한다. 자식을 기르려고 집을 3번이나 옮긴 맹자어머니는 못되더라도 최소한 이사하려는 시늉은 해야하지 않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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