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수업 - 하루에 하나, 나를 사랑하게 되는 자존감 회복 훈련
윤홍균 지음 / 심플라이프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야흐로 셀프로 자존감을 지켜야하는 시대다. 행복해지기 위한 온갖 방법과 글귀가 난무하지만 진짜 행복은 튼튼한 자존감에서 나온다.

건강한 자존감이야말로 요즘처럼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다.

- 자존감이 왜 중요한가? 29p

  

 

자존감 나의 자존감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차에 '왜 자존감인가?'라는 이야기에 급 관심을 가지게되어 읽어보게 되었다.   

 

나의 자존감을 알고, 진단하고, 끌어올리는 방법까지 나온다.

 

나에 대해 적어보기

괜찮아일기 쓰기

나를 위한 선물 고르기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하게해달라고 기도하기

나쁜 습관과 이별 계획 세우기

자기 자신에게 사과하기

퇴근 후 회사 생각 금지

나의 다양한 정체성과 역할 생각하기

가정하고 목표 정하기

나의 특이한 점을 적고 의견 듣기

(긍정형, 미래형으로) 내가 원하는 것 적어보기

앞으로 무엇에 의지할지 생각하기

감탄사로 끝나는 감정 일기쓰기

생각, 행동, 감정 구분 연습하기

나의 핵심 감정 생각해보기

나에게 관심 갖기

감정 온도를 좌우하는 행동 찾아 해보기

 

 

    

   

 

 

 

 

 

 

자존감을 훼손하는 직업에 계약직/비정규직, 감정노동자 등과 함께 워킹맘, 전업주부도 들어간다.

별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던 나의 자존감이 떨어지는 것도 다 이유가 있었네. .

워킹맘과 전업주부를 모두 거치며 엄청 떨어진 자존감? ^^;

 

 

어떤 경험 때문에 괴로움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감정적인 문제를 겪고 있지 않은지 살펴봐야 한다. 나쁜 기억 때문에 우울한 게 아니라, 우울하기 때문에 나쁜 기억만 붙잡고 있을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런 사람은 당연히 자존감도 떨어진다.

 

아픈 과거를 안고 살기란 쉽지 않다. 뜨거운 불덩이 하나를 품안에 넣고 살아가는 것과 같다. 자존감이 건강할 때 그 불덩이는 안전한 히터 역할을 한다. 하지만 자존감이 떨어질 때 이 불덩이는 나를 활활 태워 버리는 위험한 무리로 돌변한다.

이 불덩이의 크기와 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거리를 뒀느냐에 따라 자존감이 지켜지기도 하고 홀라당 타버리기도 한다.

- 자존감이 인간관계를 좌우한다 114p

 

 

슬픔, 분고, 서운함, 불쌍함, 고마움, 공허함, 창피함, 억울함, 외로움 같은

이름표가 있는 감정들 알아채기와

창피함, 공허함, 양가감정의 다루기 힘든 감정 다루기

자기 혐오, 죄책감, 자기연민, 자기애 등의 뜨거운 감정과

실망, 무시 냉소, 무관심의 차가운 감정 다루기 등의 자존감을 방해하는 감정들의 part4단락은 나의 감정을 들여다보게 하는 단락이었다.

 

그래도 가장 인상적이었던 단락은 part5의 자존감 회복을 위해 버려야 할 마음 습관이었다.

 

평소 불안이 높은 사람은 에너지가 금방 소진된다. 늘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이 많다 보니, 정신 에너지가 줄줄 샌다. 30대까지는 불안이 많아도 체력으로 버티지만, 중년에 접어들면서 몸이 따라주지 않는다. 되도록 빠른 시간 안에 상담을 받거나 투약을 해서라도 불안 습관을 고쳐야 한다.

- 무기력 201p

 

의욕을 얻고 싶다면, 생각하는 걸 멈춰라. 물론 처음엔 잘 안 될 것이다. 그럴 땐 무조건 몸을 움직이라. 고개를 옆으로 까딱까딱 움지여보라. 손도 한번 털어보라. 의욕이 어디선가 갑자기 솟아나기를 기다리지 말고.

- 무기력 204p

 

  

 

 

 

 

 

 

 

미리 좌절하는 습관 -> “내가 두려워하는 건 ( )구나라고 말하기

무기력 -> 스트레칭

열등감 -> ‘사는 게 다 그렇지 뭐정신으로

미루기와 회피하기 -> 구체적인 롤 모델 설정하기

예민함 -> 예민함을 없애는 주문 외우기(“그럼 좀 어때”, “그게 뭐라고”, “ 좀 잘못되면 어때)

    

자존감 회복을 휘애 극복할 것들

상처 극복하기

저항 극복하기

비난 극복하기

악순환 극복하기

 

 

'자존감 향상을 위해 오늘 할 일'도 적어뒀다.

 물론 자존감 향상은

 

세상에서 바뀌지 않는 것 두 가지가 ;과거. (266p)와

성형외과 광고판에서는 성형수술 사진(291p)에 나와 있는 이야기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 이야기도 함께 있다

 

 

 

이렇게 생각하면 어떨까. 지금은 잠시 고된 육아와 생활 전선에서 지쳐가지만, 우리는 모두 사자보다 멋지고 뛰어난 왕이다. 가족에겐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아들딸이자 부모, 배우자이고, 많은 위기를 견뎌낸 전사이자 꿋꿋하게 삶을 지켜낸 영웅이다. 가끔은 예기치 못한 공격에 중심을 잃기도 하고, 슬픔과 절망 속에서 울부짖기도 하겠지만 왕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불 꺼진 방안에서 숨죽어 울어도 괜찮다. 약해서가 아니다. 인간이라 그렇다.

어떤 순간에도 잊지 말자. 당신은 밀림의 왕이다. 세상의 중심이다. 당신은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소중한 존재다.

- Epilogue 당신은 밀림의 왕이다 304p

 

그가 마지막에 주는 메시지는 위로하고 힘을 준다. 자존감도 더 없이 높여준다.

너무나 좋은 책을 오랜만에 만났다.

자꾸만 정신이 흩어지는 중이라 책을 집중해 읽지를 못해 엄청나게 독서량이 줄었는데, 모처럼 정독을 한 책이었다. 또 보고 또 보고 해도 좋을 듯하다.

 

 

 

 

 

 

 

 

.

자존감을 높이는 양측성 자극 운동인 양쪽팔을 X자로 포개어 서로 교대로 손바닥으로 팔의 윗부분을 토닥거리며 괜찮아. 지금 잘하고 있어라고 말해주고

 

걷기, 표정 짓기, 혼잣말하기의 간단한 이 3가지를 하면서 뇌를 행복하게 하는 행동도 해주면서 자존감을 회복해보자.

 

 

걸어라.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처럼

표정을 지어라. 나를 사랑하듯이.

혼잣말을 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