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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수업 (양장) - 글 잘 쓰는 독창적인 작가가 되는 법
도러시아 브랜디 지음, 강미경 옮김 / 공존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책을 너무(??) 많이 읽었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그때부터 가지고 있던 늘 글에 대한 갈망이 있었다. 한동안 잊고 있다가 요즘 구체적으로 다시 습작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면서 강의를 알아보던 중 도서관이에서 혹이나 하고 이 책을 먼저 살펴보게 되었다.
아무리 대표작이라 해도 1934년에 출간된 책이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해봤어야 했다. 이렇게 서걱서걱할 수가 없다. 왜 일까? 유명 작가가 쓴 ‘작가 수업’에 관한 이야기가 글솜씨가 없어였을까? 번역을 문제일까?
아무튼 처음부분을 읽어 내기가 쉽지 않은 책이었다. 물론 뒤 쪽으로 가면 좀더 구체적 실천법이 나와 있어 다소 읽기 수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위로가 되었다면 아마추어 작가에 대한 머리말에 나와 있던 내용이 전부가 아닌가 한다.
대부분의 경우 그(아마추어 작가)는 실망한다. 첫 강의에서, 책 서두에서, 작가의 강연 첫머리에서 그는 “재능은 배운다고 해서 트이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을 듣는다. 거기서 그의 희망은 사라지고 만다.
머리말 中 20p
나는 글쓰기에 비번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옳다고 믿기 때문이다. 나는 그런 비법은 분명히 있고, 또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작가의 비법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머리말 中 21p
하지만 어설프게나마 예술의 한 부분이라 하는 곳에 발을 들여본 나로서는 알 수 있다. 예술가에게 ‘된다’와 ‘잘 된다’의 차이는 천지의 차이라는 것. 제대로 된 예술가는 내려주는 재능이 있어야 하나는 것.
그래서인지 또 그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초보자들이 이 책을 통해 글을 잘 쓰는 법보다는 작가가 되는 법을 배우게 된다면 나의 목적은 이루어지는 셈이다. 글을 잘 쓴다는 것과 작가가 되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2장::작가의 조건 中 39
많은 양의 글을 쓰고, 자기 글을 비판하고, 창작적 모방을 해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창성을 갖춘 글을 쓰라 한다.
어떻게??
참으로 어렵다.
다 작가 수업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너무 교과서적 내용밖엔 없을까 싶다.
너무나 관념적인 이런 책을 읽고 싶었던 게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