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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소리 기술 - 소리치지 않고 야단치지 않아도 아이가 달라지는
최영민.박미진.오경문 지음 / 고래북스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나름 잔소리를 적게 하는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오산이었다. 많이 케이스들의 경우를 보면서 얼마나 자주 많이 스스로는 잔소리가 아니라고 생각하며, 잔소리를 했는지 알게 되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인격을 무시하지 말아라’라는 전제에 해당하는 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해서 언어 사용을 조심한다고 했는데 많은 어휘 선택과 표정 하나 등 행동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짧게’, ‘반복하지 않고’,‘비교하지 않고’,‘한 번에 한가지씩만’(184p) 하는 잔소리 안 하면 얼마나 좋을까? 싶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바램이고, 실생활에서 몇 번의 도를 닦은 도사가 된 듯 하다가도 한순간에 무너져버리는 현실이다 보니 이런 책의 도움을 받게 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잔소리를 잘하기 위한 부모의 지혜’, 나이, 성격, 성별에 따른 ‘잔소리하는 방법’과 ‘잔소리 잘 하는 기술’이 전 단계→중간 단계→마무리 단계로 나누어져 기술되어 있다. 내게는 가장 좋았던 것은 마지막 8장으로 ‘잔소리하지 않고도 내 아이와 의사소통을 잘하는 법’이었다. 편지나 게시판을 이용하거나, 아날로그 도루 사용법, 몸짓 언어의 적극 활용 및 말투를 바꾸는 것 등 실질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는 작은 방법들이 많이 나와 있다.
나이가 어린 아이일수록 아직 인간사회의 규범이나 규칙에 대해 잘 모른다. 그러기 때문에 생물학적인 본능에 따라 행동하려 든다.
우리가 ‘인간적’이라고 규정짓는 거의 모든 것, 예를 들어 예의범절이나 양보 등은 알고 보면 학습에 의한 것들이다. 만약 그런 학습 과정이 없다면 소위 말해 ‘짐승 같은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할 것이다. 짐승 같은 행동이 생물학적인 본능이기 때문이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아이들은 아직 인간적인 면보다는 동물적인 본능이 더 강하다.
약육강식의 본능이 남아있다 中 071
기본 전제를 ‘동물 본능’이 많은 아이들에서 시작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동물들과의 비유는 조금 눈에 거슬리는 부분이 있다.
3명의 공저인지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잔소리에 관한 기술이 잔소리처럼 여러 번 반복되는 것이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단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