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oledad Bravo - Sombras - The Best Of Soledad Bravo
솔레다드 브라보 (Soledad Bravo) 노래 / 알레스2뮤직 / 2003년 2월
평점 :
품절
아르헨티나에 메르세데스 소사Mercedes Sosa가
아프리카 카보 베르데에 세자리아 에보라Cesaria Evora가 있다면
베네수엘라에는 솔레다드 브라보Soledad Bravo가 있다.
우연히 월드 뮤직 컴필레이션 음반을 통해 그의 음성을 처음 들었다. 호소력이 있고 파워풀한 목소리가 인상적인 그의 멋진 목소리에 반해 앨범을 찾았지만 국내 발매 음반이 많지 않다. 3장 중에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앨범이다. 그런데 처음 이 앨범 들었을 때는 쩝... 전에 가지고 있던 음반[Paloma Negra(검은 비둘기)]의 순서도 거의 바꾸지 않고, 몇 곡이 더 들어 있을 뿐이어서 황당했던 기억이 있다. 그 덕에 기분을 내며 친구에게 한 장을 선물했는데, 친구도 좋아해서 다행이었다. 하지만 그 덕분에 모음집에서나 듣던 [체 게바라여 영원하라]를 함께 들을 수 있어 좋다.
현란한 기타 소리에 울리는 [Sombras(어둠)]의 첫 곡에서부터 그의 매력적인 목소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압도하기에 적당하다. [사랑하는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같은 곡에서는 감미로운 목소리도 들을 수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La Pulpera De Santa]같은 힘있는 목소리가 매력있다.
요즘 소위 우리나라의 가수라는 분(??)들이 노래 실력을 검증 받지 못하고 비쥬얼이 좋아 나오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 어떤 이가 들어도 솔레다드 브라보의 실력에 반론을 제기하지 못할 것이다. 가장 심플한 기타 반주만으로 들려주는 그의 목소리 서늘한 계절이 되면 더욱 생각난다. 스페니쉬 기타 선율에 흐르는 그의 곡 다 좋지만 가장 많이 알려진 [Sombras]와 [Hasta Siempre]는 언제나 다시 들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