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은 방금 ‘시대에 뒤떨어진 종교적 미신’을 언급하셨는데, 제가 보기에 정말로 시대에 뒤떨어진 미신을 전파하는 사람들이 있다면....그게 바로 메이슨이 아닐까 싶어서요."
솔로몬은 꿈쩍도 하지 않고 되물었다. "그래요? 왜 그렇게 생각하지요?"
"음, 저는 메이슨에 대한 자료를 많이 읽어 보았는데, 이상한 고대의 의식이나 믿음 같은 것들이 많이 나오더군요. 방금 검색한 자료만 해도 메이슨은 무슨 고대의 마술적인 지혜 같은 것을 신봉한다고 되어 있어요. 그게 인간을 신의 경지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말이에요."
학생들은 모두 정신이 이상한 것 아냐, 하는 표정으로 그 여학생을 돌아보았다.
"사실은....."솔로몬이 말했다. "저 학생 이야기가 맞아요."
아이들은 이제 눈이 휘둥그레져서 다시 솔로몬을 바라보았다.-241-242쪽
솔로몬은 미소를 억누르며 여학생을 향해 물었다. "위키피디아가 그 마술적 지식에 대해서 또 뭐라고 설명하고 있지요?"
여학생은 상당히 불안한 표정이었지만, 아무튼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를 큰 소리로 읽기 시작했다. "‘초기의 선각자들은 이 강력한 지혜가 자격 없는 자들에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자신들의 지식을 암호로 기록했다. 강력한 진실을 상징과 신화, 우화라는 은유적인 언어로 가려 버린 것이다. 오늘날까지 이 암호화된 지혜는 우리 주변에서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시대를 불문하고 수많은 신화와 예술, 오컬트의 문헌에 그 암호가 숨어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현대인은 이 복잡한 기호학의 네트워크를 해독할 능력을 상실하고 말았다. 위대한 진리를 잃어버린 것이다."-24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