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 칸타빌레 - 베토벤.브람스와 함께 떠나는 음악 여행
TERRA 기획, 유강호.곽정란 글, 곽정란 사진 / 삼성출판사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짐이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우리 삶이 지상에서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우리의 삶은 보다 생생하고 진실해진다.
거장들이 잠든 도시 winter Vienna 중

반면에 짐이 완전히 없다면 인간 존재는 공기보다 가벼워지고 날아가 버려, 지상적 존재로부터 멀어진 인간은 기껏해야 반쯤만 생생하고 그의 움직임은 자유롭다 못해 무의미해지고 만다.

그렇다면 무엇을 택할까? 묵직함. 아니면 가벼움?

-밀란 쿤데라,<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중 


개인적으로 무척 좋아하는 두 작곡가 베토벤과 브람스와 함께 떠나는 음악 여행이라는 부제副題가 눈에 띄어 읽게 된 책이다.

너무나 꼼꼼하게 두 작곡가의 행적을 따라하는 여행의 묘미와 함께 아름다운 자연의 어우러짐이 좋은 책이다. 유강호가 알아낸 유적과 고증을 토대로(12P) 현실감을 가진 대중교통만을 이용한 이동으로 한 곽정란씨의 여행기는 그래서 더더욱 치밀하게 느껴진다. 정말 이렇게 국경을 넘다들며 계속 바뀌는 동선을 따라 움직였을까 싶을 만큼 두 大家인 베토벤과 브람스의 행적을 세밀하게 쫓고 있다.

베토벤은 개인사는 알려진 바가 많고-아버지와의 불화. 신분의 차를 극복하지 못한 많은 사랑 이야기. 괴팍한 성격. 조카 테오와의 이야기 등등- 진실이 아닌 이야기를 비롯하여 여러 영상매체로도 나와서 알고 있었던 것들이 좀 있긴 했지만, 브람스의 경우 로베르트 슈만, 클라라 슈만과에 얽힌 사생활을 제외하곤 별로 알고 있는 것이 많지 않았는데, ‘그에게도 클라라가 아닌 첫사랑이 있었다.’외에 여러 가지 브람스에 관한 이야기를 이번 기회에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특히, 어느 가을날 수업 중 음악실에 들어가자마자 교수님이 틀어주셔서 듣게 되어 마음에 꽂혀버린 교향곡 4번에 얽힌 이야기를 비롯하여 내가 좋아하는 브람스의 4개의 교향곡에 관한 뒷이야기는 새로웠다.

다만, 베토벤과 브람스의 이야기가 어느 정도 교차하면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왕에 시대적으로 빠른 베토벤을 먼저 하고 베토벤 사망 후의 작곡가인 브람스의 이야기를 뒤에 두고 마지막을 현재의 편집처럼 본과 함부르크로 나뉜 두 작곡가의 탄생지와 두 작곡가의 연인의 사망지인 프랑크푸르트로 끝났으면 좋았지 않았을까 싶다.

참, 팁으로 들어 있는 CD에는 평소에 많이 듣던 곡들이 즐비한데 음악의 사연과 함께 다시 들어보는 것도 권하고 싶다. 
 

“슬픔은 형식이었고, 행복이 내용이었다. 행복은 슬픔의 공간을 채웠다.”
거장들이 잠든 도시 winter Vienna 28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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