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렘브란트의 유령
폴 크리스토퍼 지음, 하현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렘브란트라는 이름에 홀렸다. 그런데 사실은 렘브란트와 미술에 얽힌 이야기는 도입부 이후로는 다시 구경하기 힘들다. 제프리 아처의 [배반의 자화상]처럼 화가의 이름을 앞에 걸지 않고도 반 고흐의 초상화에 관한 이야기가 너무나 흥미진지하게 진행되는 책도 있는데 그런 류의 책을 생각하고 읽게 됐는데 많이 실망스럽다.
재미난 직장을 찾아 미국에서 영국으로 건너와 너무나 재미없는 일을 하고 있던 핀이 해고당하자마자 우연히 얻게 되는 유산을 찾아 모험을 펼치게 되는 내용이다. 렘브란트의 그림, 네델란드의 저택, 세 번째인 바타비아 퀸호를 따라 동남아로 이동하게 되는데 그전 필그림의 버스티드 플러시 보트에서부터 너무나 복잡한 배의 여러 구성들에 머리가 아프다. 그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미국 영화를 보는 듯한 스타일의 구성인데도 불구하고 집중을 하지 못하게 하는 들쑥날쑥의 글 솜씨 때문에 재미를 반감시킨다. 현학적 지식들 때문에 설명이 많은데, 각주가 해당 페이지와 함께 책의 끝부분에도 함께 있는 것은 독자를 위한 작은 배려만이 고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