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미의 시대
조용훈 지음 / 효형출판 / 2001년 2월
평점 :
품절


우연하게 만나게 된 책이었다. 나의 관심분야와 책을 받을 사람의 관심분야가 함께 한 그런 책이 없을까 하고 서점을 어슬렁거리다가 만나게 된 책이라고나 할까? '...매혹의 그림 읽기'라고 부제가 붙어 있긴 하지만, 詩와 그림의 만남이 좋았다. 동·서양의 그림이 함께 있고, 판화, 조각에, 몇 장 아니긴 하지만 사진에 관한 이야기도 인상적이었다. 국문학 전공이란 이력에 인상이 박힌 탓일까? 동양화에 대한 감상, 특히, 竹나 梅에 관한 얘기들은 인상적이었다.

'춤추는 대(竹). 대나무. 마치 대가 아니라 갈대 같다. 수양버들이다. 흐르는 바람과 한몸이다. 혹은 물살과 유희하는 흐름이다. 어지럽고 산만한 분심(分心)이며 자재(自在)한 마음이다. 직선이 아니라 곡선으로 화면을 가득 채운 현란한 원무는 화려하면서도 어지럽다. 그런데 그림의 대(竹)는 하나이며 둘이고, 둘이면서 하나다. ∼대나무 그림에서 바람은 빛나는 조역이다. 바람 없이 대나무는 외롭다.. 대나무의 줄기를 전서로, 마디는 예서로, 가지는 초서, 잎은 날카로운 해서처럼 그려야 한다는 법식은 바람의 도움을 받아야 빛날 수 있다.'

글 중 유희의 정신으로 대(竹)를 그려라 중에서 나오는 이야기는 글 자체가 그림으로 읽혀질 정도로 말이다. 판화나 조각은 다른 그림에 관한 책에서도 자주 봤지만...사진에 관한 이야기는 색다른 맛으로 다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