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렛
신경숙 지음 / 문학동네 / 200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그의 책은 묘한 끌림을 가진다. 너무나 칙칙한 분위기 때문에 매번 읽고 나면 우울한 뒷맛이 남아 피해갈려고 하다가도 결국은 다시금 그의 책을 손에 들고야 말게 하는. 별다른 책에 대한 정보도 없이 귀가 얇은 탓인지 그런 저런 뒷소문들 때문에 읽기를 미뤄왔지만 결국엔 또 책을 들고야 말았다. 그의 사생활의 변화가 조금은 어떤 영향을 주어 분위기가 덜 어두울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기대 때문에.... 하긴 <바이올렛>이란 제목 자체에서 풍기는 분위기는 제쳐두고라도.^^

3인칭 관점으로 바라보는 내용이 가끔씩은 너무나 상세한 묘사에-게다가 구체적 상호들이 쉴새없이 등장하고 말야.-또 어떤 땐 엄청나게 상황을 건너 뛰어버리고 멀미 느낄 지경이었다고나 할까. 게다가 너무나 무미한 생활을 지리하게 늘어놓고선 사건? 그런 것도 사건이라고 할 만하면 그 사건으로 넋을 잃어버리는 '그녀'라니. 나 원 참. 하긴 너무나 심심한 일상에서 그런 일이 사건이 될 수도 있겠네. 너무나 별 것 아닌 일상의 생활이 죄라고나 할까.

제비꽃과 바이올렛이라.. 너무 다른 느낌이라. 그래 바이올렛의 제비꽃의 바이올렛보다 마음이 건강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가장 친근하게 느끼는 바로 그 색깔, <바이올렛> 이다. <딸기밭>에서부터 이상하더니만 - 하긴 신수정 평론가는 <풍금이 있던 자리>에서부터라고 하지만-이제 더이상은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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