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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지은 남자 ㅣ 발란데르 시리즈
헤닝 만켈 지음, 권혁준 옮김 / 좋은책만들기 / 2001년 8월
평점 :
절판
괴도 뤼팡이나 셜록 홈즈에서 시작된 추리소설에 탐닉하는 버릇은 아가사 크리스티를 지나, 존 그리샴의 법정 스릴러물에서 시작된 법정 드마마들이 순례가 앨러리 퀸에서 절정을 이루다가 잠시 멈칫 하는 듯 했다. 하지만, 그 이후로도 추리소설(역자의 내용에선 추리소설이란 좁은 범주란다. 법정 소설이란 말이 맞다고 하지만 아직 익숙치 않아서)이란 말에 끌리는 病은 어쩔 수 없었는지 알라딘 여기 저기를 돌아다니며 우연히 만나게 된 책이 바로 이 <미소지은 남자>였다.
초창기엔 영화 007 시리즈에서 제임스 본드처럼 멋지게 차려입은 주인공들이 많다가 - 물론, 여기엔 뤼팡의 펄럭이는 망토나, 셜록 홈즈의 모자며 지팡이까지 갖춘 완벽한 영국신사 차림도 포함된다^^ - 다이하드의 런닝셔츠 바람에 엄청 욕을 쏟아 부어대며 적에 대항하는 주인공이 나오는 시기로 넘어가더니, 이 책의 주인공 쿠르트 발란더에 대한 묘사를 보면서 영화 다이하드의 주인공 존 맥클레인이 생각났다. 그렇다고 뭐 런닝셔츠 바람이란 건 아니지만, 어찌 '완벽'해 보인지 않는 허술한 느낌-일테면, 알콜 중독에다가, 업무중 사망사고로 인한 휴직이나, 개인적 삶의 행태까지도-이 곳곳에서 나타난다. 이런 걸 인간적 측면을 강조했다고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처음부터 용의자는 나타나 있고, 살인 사건의 현장에 흩어진 잔잔한 조각(예를 들면 부러진 의자 다리 한쪽, 사고차량에 남겨졌던 플라스틱 용기, 변호사 사무실의 협박편지 등등-)들을 펴놓고도 끼워 맞추기 힘든 퍼즐처럼 갖고선 책의 종반부에 이를 때까지 가지고 간다.
처음부터 널부러져 있는 조각에다가 책의 첫머리에 나와있는 말
'우리가 진실로 두려워해야 할 것은 위대한 인물들의 부도덕함이 아니라, 인간이 자주 부도덕함을 통해 거대한 존재로 부상한다는 사실이다.' - 토크빌(프랑스의 역사철학자)
에 모든 것이 밝혀져 있지만, 그럼에도 미소지은 남자 - 알프레드 하더베리의 존재는 쉽게 밝혀지지 않는다. 결정적인 사건의 해결도 결국은 범인인 하더베리 자신에 의해 밝혀지는데는 좀 허망했다. 그리고, 미소지은 남자를 저지하는 방법은 조금 덜 극적이긴 하지만, 정말 다이하드 2편의 공항이 생각났다.
북구의 우울한 날씨, 황량한 바람 속에서 크리스마스 휴가룰 받아 크리스마스 장식을 하고, 공항에서 바이바 리파라는 소설속에서 연인으로 나오는 그녀를 기다리는 모습은 일에선 다혈질이지만 인간적인 발란더의 삶의 뒷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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