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풍수사들
노자키 미츠히코 지음 / 동도원 / 2000년 3월
평점 :
절판


여러 번 놀라게 하는 내용이 많았던 풍수 관련 책이었다. 먼저 이 글을 쓴 노자키 미츠히코(野崎充彦)교수의 한국 문화에 관련한 유식함에 놀라웠고, 모든 연구에 있어 철저하게 문헌 자료 등을 참고하는 학자적 태도가 대단함을 알았다.

건축과 관련한 풍수 이야기에서 전국 각 지역 17군데의 후보지 중 현재 '독립기념관'의 장소를 정하게 된 이야기 등은 오히려 그의 글을 통하여 처음 앍게 된 뒷이야기들이라 흥미로웠다. 특히, 제1전시관을 보고 느끼는 노자키의 생각은 머리를 치게 만드는 놀라운 얘기도 포함되어 있었다.

고대 아시아 민족 분포도의 설명에 적힌 '일본 민족은 그 형태상 다종족이고, 체질상으로도 차이가 크다. 특히 교토와 나라 지방 주민이 체질상 일본보다는 한국과 상당히 가까운 것은 고대 한국인이 많이 이주했던 것에 기인한 것으로 추측된다'(121p)라는 글을 읽고 전쟁 전의 일본 황국 사관을 완전히 뒤집어 놓은 것이 아니냐고 하는 내용이 있다. 일본이 단일 민족 국가일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니, 그 이상으로 대륙의 긴 역사를 가진 조선 민족이 단일 민족일 리 없다는 상식이 현재의 한국에서는 별로 통하지 않은 채, 반대로 명확한 근거도 없이 그저 대륙 지향국가(또는 민족) 팽창주의적인 주장이 횡행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을 뿐이라는 것이다.

학교에서 배워오던 역사 교육 자체를 부인할 만한 얘기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덧붙여서 이렇게 반문하곤 했다는 데야.... '일본인의 선조가 한반도에서 건너온 것이라면, 일본은 섬나라로서 이민족의 침입이 적은 곳이기 때문에 오히려 일본 쪽이 순수한 한국인의 혈통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륙과의 교류가 잦은 한국인 쪽이 잡종일지도 모르겠군요.'(123p)라고 얘기하는 부분에선 이율배반적으로 일본인에 대해 얘기하는 한국인에게 일침을 가하고 있었다.

그리고 일본과 관련이 있는 부분인 단맥설에 관한 부분도 여러 면모로 알아보고는 나오는 얘기가 일본이 정부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실시한 것을 아닐 가능성도 있다는 여러 이야기들을 종합해 놓은 것을 보며, 당연히 단맥을 위한 쇠말뚝이 아니었나 하고 알고 있더 내용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했다.

오히려 그가 일본인이었기 때문에 내 주장이 이러니, 저러니 하지 않고 양택, 음택을 두루 다니며 조사할 수 있지 않았나 싶다. 그가 만난 한국의 풍수사들은 다들 제각각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우는 면이 많아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없지 않을까 하는 강한 의문이 들었다.

임응승 신부님이 '신비의 추'를 가지고, 수맥을 찾아다니는 내용도, 부산에 관한 내용 백경귀포(白鯨歸浦)라고 붙인 것은 한국 전통적인 풍수 해석에 있어서는 여지껏 없던 풍수 해석을 만들어 내는 것에 의아함을 표시하는 내용도 흥미로웠다.

일본에서 1994년에 출간된 이 책이 왜 이렇게 늦게(2000.3) 출판됐을까 하는 의문점이 있었다. 물론 풍수의 내용자체가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뒤늦은 감이 있었다. 하긴 그렇게 92~94년 사이를 다니다 보니 前 중앙박물관으로 쓰인 조선 총독부에 관해 느끼는 내용도 담겨 있어 좋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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